한국당 의원총회서 3당 합의안 추인 불발...민주당 등 4당 본회의 열고 시정연설 청취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운데)가 2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2019.6.24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운데)가 2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2019.6.24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24일 국회 정상화 합의문에 서명까지 했으나 한국당이 의원총회에서 이를 추인하지 않는 바람에 국회 정상화가 무산됐다.

한국당은 이날 오후 의원총회를 열고 3당 원내대표가 합의한 사안을 놓고 토론을 벌인 끝에 이를 추인하지 않기로 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의총에서 선거법 및 개혁법안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와 관련, 3당 합의안의 구속력이 떨어진다며 반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일부 의원들은 합의안을 의총에서 먼저 추인 받지 않고 서명한 부분도 문제를 삼은 것으로 전해졌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의원들로부터 조금 더 분명한 합의가 있어야 한다는 의사표시가 있었다"며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 추인이 어렵다는 말씀을 드리겠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의원들의 추인을 조건으로 한 합의안이었다"고 덧붙였다

한국당은 그러나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와 김현준 국세청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와 북한 목선 및 `붉은 수돗물` 관련 상임위는 개최하는 등 종래 입장은 유지키로 했다.

앞서 이인영 민주당·나경원 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등 3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비공개 회동을 갖고 국회 정상화 방안을 담은 합의문에 서명했다.

이들 여야 3당은 추가경정예산안과 시급한 민생법안 처리를 위해 20일부터 다음달 19일까지 30일간 6월 임시국회를 열기로 합의했다.

여야 3당은 특히 국회 파행의 최대 쟁점이었던 선거법, 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 검경수사권 조정법 등 패스트트랙법안은 각 당의 안을 종합해 논의한 후 합의정신에 따라 처리키로 하고, 추경은 이번 6월 국회에서 처리하되 재해 추경을 우선 심사키로 하는 내용의 합의문을 작성했다.

또한 5·18민주화운동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과 원자력안전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은 오는 28일 본회의에서 처리키로 하고, 한국당이 요구해온 경제원탁토론회는 국회의장 주관으로 국회 차원에서 개최하되 형식과 내용은 3당 교섭단체가 추후 협의해 정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지난해 10월 16일 합의로 구성키로 했던 인사청문제도 개선소위 활동을 본격적으로 실시하며 올 정기국회 전까지 개선방안 도출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한국당이 의총에서 합의안 추인을 거부함에 따라 80일 만에 기대를 모았던 국회 정상화는 목전에서 다시 무산되기에 이르렀다.

한편 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과 정의당 등 여야 4당은 이날 오후 한국당이 불참한 가운데 국회 본회의를 열고 정부가 제출한 추경예사안과 관련, 이낙연 국무총리로부터 시정연설을 청취했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