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가 불편한 장애인들이 로봇과 같은 생체공학 보조장치를 착용하고 겨루는  `사이배슬론 2020 국제대회`를 앞두고 24일  KAIST 기계공학과 공경철 교수팀이 세계 1위를 목표로 대전시 유성구  KAIST 기계공학동에서  출정식을 가졌다.  사람의 다리 근육구조를 모방해 하반신 완전 마비 장애인을 위해 개발한 공 교수팀의  `워크온 슈트` 시연이 진행되고 있다. 내년 5월 스위스에서 열리는 대회를 겨냥해 개발한 `워크온슈트 4.0`은 완벽한 개인 맞춤형으로 양팔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 목발을 짚어야 하는 장애인들의 불편함을 해소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빈운용 기자
신체가 불편한 장애인들이 로봇과 같은 생체공학 보조장치를 착용하고 겨루는 `사이배슬론 2020 국제대회`를 앞두고 24일 KAIST 기계공학과 공경철 교수팀이 세계 1위를 목표로 대전시 유성구 KAIST 기계공학동에서 출정식을 가졌다. 사람의 다리 근육구조를 모방해 하반신 완전 마비 장애인을 위해 개발한 공 교수팀의 `워크온 슈트` 시연이 진행되고 있다. 내년 5월 스위스에서 열리는 대회를 겨냥해 개발한 `워크온슈트 4.0`은 완벽한 개인 맞춤형으로 양팔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 목발을 짚어야 하는 장애인들의 불편함을 해소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빈운용 기자
"사이배슬론 대회 참가를 통해 여러 사람들과 보행보조 로봇의 혜택을 공유할 계획입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기계공학과 공경철 교수 팀 소속 사이배슬론 선수 김병욱(45) 씨는 24일 KAIST 본원에서 열린 대회 출정식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김 씨 등 7명의 선수 후보가 속한 공 교수 팀은 2020년 5월 스위스에서 열리는 제2회 사이배슬론 국제대회 참가를 앞두고 출사표를 던졌다.

4년마다 개최되는 `사이배슬론 (Cybathlon)`은 신체 일부가 불편한 장애인들이 로봇 등 생체 공학 보조장치를 착용하고 미션 수행을 겨루는 국제대회다. 공 교수 팀은 하반신 완전마비 장애인이 로봇을 착용하고 장애물을 통과하는 `웨어러블 로봇` 종목에 출전한다.

공 교수 팀은 2016년 1회 대회에서 착용형 외골격로봇 종목 3위에 올랐으며 2020년 5월 스위스에서 열리는 2회 대회에서 세계 1위에 도전한다. 기존에 공 교수 팀이 개발한 `워크온슈트`는 보행보조 로봇으로 사람의 다리 근육 구조를 모방해 설계됐다. 우승을 위해 새롭게 제작되는 개인 맞춤형 `워크온슈트4.0`은 양팔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제작, 목발을 항상 짚어야 하는 장애인의 불편함을 일부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직접 `워크온슈트`를 착용, 시연을 선보인 김병욱 선수는 1998년 뺑소니 사고로 하반신 전체가 마비되는 장애를 얻어 20년 가까이 휠체어에 의지해 생활했다. 2015년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재활의료진의 소개로 공 교수 팀에 합류한 뒤 5개월여 간의 훈련 끝에 1회 대회 3위에 오르는 성과를 얻었다. 2회 대회를 위해서는 김 씨를 비롯해 세브란스 재활병원·재활공학연구소·국립교통재활병원에서 선발된 총 7명의 선수 후보가 준비한다. 김 씨와 정우진(52), 조영석(52), 이종률(48), 김상헌(36), 김승환(32), 이주현(18) 등 선수 후보들은 오는 11월까지 개인 맞춤형 워크온슈트4.0을 지급받아 보행 훈련을 진행하고 이 중 대회 출전 선수와 보궐 선수 각 1명이 최종 선발된다.

공 교수는 "순위에 얽매이지 않고 우리가 가진 기술력을 있는 그대로 전 세계 사람들에게 보여주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주재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한국과학기술원(KAIST) 기계공학과 공경철(뒷줄 왼쪽 다섯 번째) 교수 팀이 24일 KAIST 본원 기계공학동에서 `사이배슬론 2020 출정식`을 열고 대회출사표를 던졌다. 사진=KAIST 제공
한국과학기술원(KAIST) 기계공학과 공경철(뒷줄 왼쪽 다섯 번째) 교수 팀이 24일 KAIST 본원 기계공학동에서 `사이배슬론 2020 출정식`을 열고 대회출사표를 던졌다. 사진=KAIST 제공

주재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