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지정 관철을 위해 충남과 대전은 `동병상련` 처지인 데도 이른바 이슈 파이팅 면에서 두 지역의 온도차가 커 보인다. 충남은 행동을 통해 여론을 환기시키고 있는 반면에 대전은 팔짱만 낀 채 관망하는 형국이 연출되고 있다. 혁신도시 지정에 관한한 충남과 대전은 공동운명체나 다름 없다. 두 지역이 전략적으로 결속할수록 정부·정치권을 상대로 협상력을 키울 수 있게 된다. 그런데 무슨 영문인지 대전 지역 반응이 시원치 않다. 이런 둔감한 현실인식이 온당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충남은 지난 4월부터 혁신도시 서명운동을 전개하면서 도민 여론을 결집해오고 있다. 지난 21일엔 농협 충남지역본부와 NH농협은행 충남영업본부가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10만 명 서명부를 충남도에 전달해 눈길을 끌었다. 도내 모든 농협지점에 혁신도시 지정 필요성을 알리는 부스를 설치하고 홍보활동을 벌여 약 한달 만에 달성한 수치며 이는 충남도 목표치 50만 명 중 20%를 달한다고 한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충남 전체 서명인 수는 48만 8000여 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농협·교육청 등 유관기관, 시·군 및 도내 건설단체연합회 등 사회단체, 대학이 서명운동에 동참한 결과다. 충남 지역이 이렇게 전방위적으로 혁신도시 이슈를 확산시키는 것에 비하면 대전 지역사회는 `수수방관`하고 있다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않다. 대전시·시의회 차원에서 혁신도시 지정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이게 시민단체의 운동 의제로 추동되지 않고 있는 현실이니 의아하지 않을 수 없다. 혁신도시 지정은 공공기관 추가 이전과 함께 지역인재 채용 역차별 해소 정책 등과 맞물려 있다. 충남이 `올인`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고 대전 입장도 강 건너 불이 아니다.

대전도 시민단체 중심으로 혁신도시 이슈 투쟁에 나서야 한다. 때가 되면 어떻게 되겠지하는 태도로는 안 된다. 들끊는 지역민심만큼 혁신도시법 개정안 처리를 위한 확실한 동력은 없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