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일보 로고

티칭에 코칭 접목…소통으로 행복한 배움터

2019-06-23기사 편집 2019-06-23 16:00:45

대전일보 > 사회 > 교육

  • 페이스북
  • 구글 플러스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밴드
  • 폴라로
  • 핀터레스트

[대전일보사·대전시교육청 에듀힐링 공동캠페인] 에듀-코칭 힐링 직무연수

첨부사진1지난해 11월 29일 대전시교육청 에듀힐링센터에서 진행된 2018년 CEO 에듀코치 인증서 수여식 모습. 사진=대전시교육청 제공

2016년 5월 10일 개원한 대전시교육청 에듀힐링센터(Edu-Healing Center)는 전국 최초, 전국 유일의 공교육 내 심리상담·코칭 기관이다. '검사-진단-상담-치유'의 원스톱 상담 시스템을 활용해 대전교육가족의 정신건강을 지원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 중 에듀-코칭 힐링 직무연수는 교직원을 대상으로 자기 이해, 대인관계 스킬 등 코칭의 이론 및 실습을 통한 코칭 기법 연수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교 구성원 간의 상호 작용을 돕고 학교 현장을 지원한다. 2016년부터 시작된 에듀-코칭 힐링 직무연수는 올해 6월 현재 993명이 이수했으며, 만족도 97.8%로 나타났다. 상담으로 풀고 코칭으로 꿈꾸는 코칭 문화를 조성함과 동시에 에듀-코칭 기법 현장 적용으로 티칭에 코칭을 더하는 학교문화를 확산하고 있는 에듀-코칭 힐링 직무연수를 살펴본다.



◇티칭에 코칭 더하기 에듀-코칭 힐링 직무연수= 에듀힐링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에듀-코칭 힐링 직무연수 과정은 코칭 기법을 바탕으로 이론 탐색 및 현장 실습을 적용하는 소규모 체험 연수로 운영된다. 연수과정을 통해 배우게 되는 코칭은 개인과 조직의 잠재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파트너십을 의미하며 사람들을 대하는 방식, 사고하는 방식, 관리하는 방식 등에 폭 넓게 적용될 수 있다. 직무연수 과정은 학교 현장에서 티칭에 코칭을 접목할 수 있는 에듀-코칭 전문가를 양성, 행복한 학교 문화를 확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원과 일반직을 대상으로 기초-심화-역량강화-전문가과정의 4단계로 구성되어 운영되며 코칭 철학, 코칭 대화 모델, 코칭 실습 등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다.

또 에듀-코칭 힐링 직무연수는 올해 교(원)감 과정과 저경력 교사를 위한 새내기 과정을 신설해 기존 교직원과정(교사 및 일반직 대상), CEO과정(교(원)장 대상)과 아울러 대상자별 맞춤 연수를 진행해 연수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교사 및 직원 관리 감독 및 컨설팅에 민주적 리더십을 발휘하기를 원하는 학교 경영자와 학부모 상담, 학생 상담 전문가가 되기 원하는 교직원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연수 내용이 구성돼 있다.

에듀-코칭 힐링 직무연수(기초과정)에 참여한 대전상지초 이은미 교사는 "코칭 연수를 통해 코칭 능력이 향상돼 학생 생활지도에 노하우가 생기고 학부모와의 소통도 훨씬 더 쉬워진 것 같다"며 "사춘기 자녀와 갈등을 겪고 있는 학부모들도 자녀 코칭에 관심이 많아 에듀힐링센터 학부모 프로그램을 소개하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에듀-코칭 문화 확산을 위한 에듀-코치 교육감 인증= 에듀-코치는 대전시교육청에서 전국 최초로 도입한 교육감 인증 자격으로 학교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코칭 기술을 가진 전문가를 의미한다. 에듀-코치는 에듀-코칭 힐링 직무연수 기초과정, 심화과정, 역량강화과정, 전문가과정을 이수해야 하며 코칭 실습 보고서 작성 및 피드백, 1대1 코칭 시연, 코칭 윤리강령 준수 서약을 거친 후 에듀-코치 자격 인증을 받게 된다.

2016년부터 시작된 에듀-코칭 직무연수를 통해 에듀힐링센터에서 배출한 에듀-코치는 총 126명이다. 에듀-코치가 된 교원들은 학교 현장에 코칭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학생, 교직원, 학부모와의 소통에 코칭 기법을 적용하며 교육기부활동으로 학부모 코칭 교육에도 참여하고 있다. 또 에듀-코칭 연구학교(1개 교), 선도학교(14개 교)에 현장 중심의 코칭 기법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직무연수 이수 교원의 역량강화를 위한 대전 에듀-코칭 연구회= 대전 에듀-코칭 연구회는 에듀-코칭 직무연수 이수자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회원을 모집해 운영된다. 연구회 회원(각급 학교 교원 및 교육전문직)들은 CEO 분과, 유·초등 분과, 중등 분과 등 3개의 분과로 나뉘어 에듀-코칭 문화 실천과 학교 현장 적용을 위한 연구 활동 및 워크숍 활동을 이어간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2기로 조직된 대전 에듀-코칭 연구회 회원 50여 명은 다음달 4일 발대식 및 특강을 시작으로 에듀-코칭에 대한 학문적 연구 성과 공유로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고, 실천 사례 워크숍을 통한 사례 공유로 다양한 코칭 노하우를 기르며 코칭 역량 함양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전 에듀-코칭 연구회는 상담으로 풀고 코칭으로 꿈꾸는 에듀-코칭 실천 문화 확산을 통한 에듀-코칭에 대한 인식 개선은 물론 에듀-코칭 기법의 현장 적용으로 티칭에 코칭을 더하는 학교문화를 확산시키고 있다. 올해 대전 에듀-코칭 연구회 회원으로 가입한 대전선유초 박상미 교사는 "에듀-코칭 연수를 받고 학교 현장에서 학생과 학부모 코칭을 실시하면서 올바른 방법으로 하고 있는지 염려스러운 적이 많았다"며 "연구회 활동을 통해 이론 뿐 아니라 실천적인 방법까지 다른 교사와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아 기대된다"고 연구회 활동에 대한 기대감을 밝혔다.

◇에듀힐링센터의 다양한 성과= 에듀힐링센터는 행복한 학교 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노력과 시도를 바탕으로 2017년 대한민국 우수특허대상, 2017년 시도교육청평가 특색사업부문 최우수정책, 2017년 교육부 교원치유지원센터 최우수모델 2년 연속 선정 및 운영 우수기관, 2019년 코리아파워리더대상(에듀코칭 부문) 선정 등의 성과를 거뒀다. 다양한 상담·코칭, 교육·연수 프로그램으로 대전교육가족의 마음건강을 지원하고 있는 에듀힐링센터는 벤치마킹을 위한 우수사례로 인정받아, 전국에서 프로그램 공유 요청을 받고 있으며 2022년에는 에듀힐링진흥원으로 확대될 예정이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첨부사진2에듀코칭 힐링소통 직무연수 모습. 사진=대전시교육청 제공

박영문기자의 다른기사보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