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 눈에 비친 대전시의회 1년 의정활동을 평가한다면 `존재감 초라`라는 말이 어울릴 듯하다. 추상적인 측면이 있고 시민대의기구에 대한 인상비평은 삼가야 하지만 그럼에도 민선 7기 대전시 집행부에 대항한 대전시의회가 1년 간 특별히 인상적인 역할을 하지 못했다는 점은 부정하기 어렵다 할 것이다. 조례 제정 건수 등 의정활동 관련 지표를 보더라도 미진하다 하지 않을 수 없고, 정무적 활동 영역에서도 기억에 남을 만한 실적이나 사례를 남기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는다.

대전시의회가 이렇게 고전해온 것에 대해 몇 가지 사유를 꼽을 수 있다. 우선 초선의원들이 대전 의회에 진입했다는 점이다. 이들에게 의정활동 1년차에 상당한 실적을 기대하는 것은 무리일 수 있다는 얘기다. 이런 데다 시의원들이 민주당 소속 일색인 것도 긍정적인 환경이라고 보기 어렵다. 여당이 의석을 독과점하고 있다면 긴장 지수가 떨어지는 한편, 당내 주류 여론과 결이 다른 독자적인 목소리를 내기 힘든 구조라고 봐야 한다. 하지만 이런 외적 요인들이 대전시의회의 퇴보적 1년 의정 성적표에 대한 면죄부가 될 수는 없다. 지방의원 개개인은 자기 지역구 주민들을 대리한다. 그렇게 22명이 모이면 150만 대전시민의 의사가 간접 수렴되는 것이다. 이는 대전시의회가 시민의견을 실효적으로 대변하고 시정에 반영되는 것을 전제로 한다. 그 지점에서 대전시의회는 시민이익과 대전발전을 위해 충실히 복무해왔는지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대전시의회는 시정현안과 관련해 비판과 대안이 부재한 가운데 주변부에 머물러 있었다 해도 지나치지 않다. 혁신도시 지정 이슈, 서대전역 KTX활성화, 월평공원 민간 특례사업 진통, 평촌 산단 LNG발전소 갈등, 토종기업 대전 이탈 현상 등 당면한 의제를 선점하지 못한 경우가 허다하다. 일차적으로 집행부 한계이지만 대전시의회도 절반의 유책 당사자나 마찬가지다. 진지한 성찰과 함께 분발을 기대하는 이유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