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시장이 20일 서구 평촌산단 인근 주민들과 간담회를 열어
허태정 시장이 20일 서구 평촌산단 인근 주민들과 간담회를 열어 "LNG 발전소 계획을 중단한다"고 말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시가 서구 평촌산업단지에 유치하려던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 건설계획을 중단키로 했다.

시민이 원하지 않는 사업을 강행하지 않겠다는 취지인데, LNG 발전소 조성을 두고 한국서부발전㈜와 업무협약(MOU)까지 진행한 상황이어서 원칙 없는 행정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허태정 시장은 20일 평촌산단 인근 주민들과 간담회를 열어 "평촌산단에 유치해 건설하려고 계획한 LNG 발전소 계획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기성동 주민들이 자신의 지역을 청정한 환경으로 유지하고 발전소가 들어오지 않길 원한다면 제가 반대를 무릅쓰고 이 사업을 추진할 이유가 없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허 시장은 "서구 평촌산업단지는 정상적으로 추진, 좋은 기업을 유치하도록 하겠다"며 "정책을 추진하다가 중단하면 행정 신뢰성에 타격이 가해지는 등 시장으로서 이번 결정에 부담을 느꼈던 것은 사실"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도 시정의 최우선은 시민"이라며 "앞으로 비슷한 사안이 더 발생할 수 있는데, 시민 의견 수렴 절차를 거치는 등 소통하는 대전시정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 사업은 한국서부발전이 지난해 8월 서구 평촌산단 입주 문의를 하면서 시작됐다. 세부적인 협상을 벌여 지난 3월에는 시와 한국서부발전, 대전도시공사가 LNG복합발전단지 건설 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한국서부발전과의 업무협약은 사실상 무효가 된 셈이다.

이와 관련 유세종 시 일자리경제국장은 이날 오후 기자실을 찾아 "시장님이 이 사업을 중단하시겠다고 발표했다. 이는 다시 이 사업을 추진하지 않겠다는 취지로 해석해달라"며 "한국서부발전에게 미안한 마음이다. 앞서 진행한 MOU 역시 무효가 된다"고 설명했다.

이를 두고 원칙 없는 행정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이 사업 추진을 위한 주민들과 소통의 자리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주민 반발이 심하다는 이유에 건설계획을 발표한지 고작 3개월만에 돌연 사업 중단이라는 카드를 꺼내 든 것이다. 주민들과 협상을 하려는 의지가 과연 있었는지 의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특히 MOU까지 진행된 사안이어서 시를 향한 신뢰성에도 타격이 우려된다.

지난 3월 이 사업에 대한 논란이 최고조로 달한 시점, 허 시장은 "LNG 발전소 설치는 기업 유치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업"이라며 "지역사회에서 이 부분 의견이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다. 시간을 갖고 충분한 의견 수렴 절차를 거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앞서 시는 서구 평촌산업단지 내 총 사업비 1조 8000억 원 규모의 청정연료 복합발전단지를 유치했다고 발표했다. 한국서부발전, 도시공사와 평촌산단 내 부지(14만여 ㎡)에 청정연료 복합발전단지 건설을 위한 입주 및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한 것이다. 시는 이번 투자 유치로 △건설기간(42개월) 동안 연간 8만 5000명 일자리 창출 △이전가족 460명 인구 유입 △최소 658억 원의 세수증대(30년 누적기준) △320억 원(누적)의 주변지역 지원사업을 통해 도시균형발전 등의 효과를 예상하기도 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