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구 '무시험 전입' 요구…하반기 교류 난항 예상

다음 달 1일 단행될 대전시와 5개 자치구 간 인사교류가 종전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된다.

전체 교류 인원의 20%를 구청장 추천으로 하고 전입시험을 거친 구 직원들이 시로 전입하는 방식이 유지됐다.

20일 시와 자치구에 따르면 7월 1일자 인사를 통해 인사교류가 진행된다.

지난 전입시험에 합격했지만 전입이 미뤄졌던 3명을 포함해 90명의 구 직원이 시청으로, 같은 수의 시 직원들이 구청으로 이동한다.

시는 지난 7일 자치구 공무원들의 전입시험인 NCS(국가직무능력표준)를 실시해 합격자를 선발했다.

여기에 구청장 추천 11명을 포함, 교류 인원을 최종 확정했다.

올해부터 시는 전입시험 준비에 부담을 느끼는 자치구 공무원들이 많다고 판단, 계획서·보도자료 작성, 면접 등의 전입시험을 NCS(국가직무능력표준)로 변경·시행했다.

국가직무능력표준을 일컫는 NCS는 산업 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 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 한 것이다.

시는 NCS 도입으로 구 직원들의 부담을 덜고 교류인원 선발의 변별력을 확보했다고 자평했다.

하지만 하반기 인사교류 방식을 놓고서는 적잖은 마찰음이 예상된다.

교류인원 선정을 놓고 자치구가 `무시험 전입`을 요구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대전구청장협의회는 시에 `상반기 교류는 기존방식으로 하고, 추후 시험이 아닌 1대1 인사교류`를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시는 다양한 교류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며 말을 아꼈다.

시 관계자는 "상반기 교류에는 현직급 실무경력 2년 이상 대상과 장기근속 가점 폐지 등을 도입했다"며 "하반기에는 자치구와 교류방안을 놓고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지도부가 출범하는 노조 의견과 내부 구성원들의 목소리를 담아 인사교류 방안을 고민해보겠다"고 덧붙였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