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괴산군은 20일 군 보건소 다목적실에서 50인 미만의 소규모 어린이집, 노인요양시설 등 사회복지시설 관리자 및 급식종사자 60여 명을 대상으로 `식중독 예방 특별교육`을 열었다.

군에 따르면 이번 특별교육은 식중독 발생 위험이 높은 여름철을 맞아 철저한 교육을 통해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을 꾀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50인 미만의 소규모 급식시설의 경우 집단급식소 신고의무가 없어 상대적으로 위생정보 및 교육 등에 취약, 자칫 위생관리의 사각지대에 놓일 수 있는 만큼 이번 특별교육을 추진하게 됐다.

이날 교육은 △식중독의 이해 △사회복지시설 식중독 현황 △계절별 식중독 발생원인 및 예방법 △집단급식소 위생관리 등 식중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내용으로 진행됐다.

이와 함께 미생물, 식재료 구입 단계부터 조리과정에 대한 유의사항, 안전한 음식제공 방법 등 급식현장에서 실천해야 할 핵심적인 내용에 대한 교육도 이뤄졌다.

양희근 군 환경위생과장은 "점차 기온이 올라가고 있어 음식물 취급 및 보관 부주의 등으로 인한 식중독 발생이 우려된다"며 "식중독 발생을 줄이기 위해서는 급식 종사자 개인의 위생관리 및 조리장 청결유지는 물론 식품보존기간 준수 등 위생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오인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