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훈토론회 참석, "고소·고발 취하하려면 국회선진화법 폐기해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9일 국회 정상화 협상의 최대 쟁점인 `경제청문회`의 절충안인 `경제토론회`와 관련, "경제실정과 국가부채 책임에 대한 낙인을 거둔다면 새로운 대화를 시작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중견 언론인 모임인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제시한 경제토론회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경제실정, 국가부채의 책임성을 인정하라는 연장선상에서 청문회나 기타 등등을 받으라는 것이 아니라면 얼마든지 객관적 검토할 여지가 충분하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문희상 국회의장이 전날 제안한 `경제 원탁회의`의 수요 여부에 대해서는 "경제실정이나 국가 부채 책임의 프레임과는 무관한 제안으로 생각한다"면서 "심사숙고를 하지 못해 최종 결론을 내리지는 못했다. 국회로 돌아가 검토하고 답을 드리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불거진 고소·고발 사태와 관련, 먼저 고발을 취하할지 여부에 대해선 "정치적인 유연성, 타협의 문제의식과 다르게 엄격히 봐야 할 문제다. 서로 고소·고발을 취하하려면 국회선진화법을 폐기해야 한다"면서 "현 시점에 고소·고발을 취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서초동(사법부)에서 여의도(입법부)를 관리하고 있다`는 지적에는 "서초동에 정치권의 운명을 맡겨놓을 마음이 전혀 없다"고도 했다.

이 원내대표는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해 "충직하고 강직했다는 표현은 들었어도 정치권의 눈치를 보고 줄을 서서 정치검찰 행위를 했다는 것은 들어본 적이 없다"면서 "우리 정부의 이야기도 듣지 않고 자신의 원칙대로 강직하게 행동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걱정이 있을 정도"라고 말했다.

그는 선거법 개정과 관련, "모든 선수들이 합의할 룰을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 최선을 다해 합의할 것"이라며 "비례대표제를 폐지하자는 법안을 들고 나온 한국당의 태도를 다 이해해주기는 어렵지 않나 생각한다. 의원정수 300명 범위 내에서 야당과 합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