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3일 1주기 앞두고 유족과 기증협약 체결

김종필(JP) 전 국무총리의 정치인생을 담은 의정활동 기록물과 도서 일체가 국회도서관에 영구 보존된다.

국회도서관(관장 허용범)은 19일 김 전 총리의 장녀 김예리씨와 기증협약 서명식을 갖고 김 전 총리가 남긴 도서 및 기록물 일체를 기증받기로 했다.

김예리씨는 이 자리에서 "아버지가 평생동안 모아온 책과 정치활동 기록물이 국회도서관에 영구적으로 보존됨으로써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기증키로 했다"고 밝혔다. 유족들은 오는 23일 김 전 총리 1주기를 앞두고 이같이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명식에는 정진석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박준홍 전 대한축구협회장, 유운영 전 자민련 대변인 등이 함께 참석했다.

이번 기증기록물은 김영삼(YS), 김대중(DJ) 전 대통령과 함께 `3김`으로 불리며 한국 현대사의 주역으로 평가되는 JP의 정치 역정을 고스란히 담고 있으며, 지금까지 학계나 언론 등에 공개된 적이 없는 자료들도 상당수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평소 `일야일권(一夜一卷)`의 독서론을 가졌던 김 전 총리가 옛 청구동 자택 서재에 보관해오던 책은 300여 박스 분량 약 7000여권에 이르며, 운정재단을 중심으로 관리되어 오던 각종 기록물과 사진, 비디오 등도 수천 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국회도서관은 장서와 기록물 분류 및 목록화 작업 등을 거쳐 올 하반기에 `김종필 전 총리 기증자료 전시회`를 개최하고 누구나 손쉽게 열람, 활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화해 국회전자도서관 등에서 서비스할 예정이다. 또 `김종필 개인문고`를 설치하여 대한민국 현대사와 의회정치사 연구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허용범 국회도서관장은 "JP는 한국 현대정치사에 큰 족적을 남긴 분으로, 그분의 기록 또한 한 시대를 관통하는 의미가 충분하며 자료의 희소성 측면에서도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면서 "귀중한 도서 및 기록물 일체를 국회도서관에 기증키로 결정해 준 유족과 관계자 분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