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김종천 의장(사진 왼쪽에서 세번째)과 금산군의회 김종학 의장(사진 왼쪽에서 두번째)은 17일 시의회 의장실에서 금산군 추부면 바나듐 광산 채광인가 문제에 대해 공동대응하기로 했다.
사진=대전시의회 제공
대전시의회 김종천 의장(사진 왼쪽에서 세번째)과 금산군의회 김종학 의장(사진 왼쪽에서 두번째)은 17일 시의회 의장실에서 금산군 추부면 바나듐 광산 채광인가 문제에 대해 공동대응하기로 했다. 사진=대전시의회 제공
대전시의회 김종천 의장과 금산군의회 김종학 의장은 17일 시의회 의장실에서 금산군 추부면 바나듐 광산 채광인가를 반대하는데 한 목소리를 냈다.

김종학 의장은"바나듐 채광은 환경, 인명, 경제의 심각한 타격으로 주변 주민들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다"며 "채광 시 발생하는 방사능 및 중금속은 하천으로 유입돼 대청호를 식수로 사용하는 대전시민에게도 상수원 오염 우려가 있다"고 적극 대처해 줄 것을 요청했다.

김종천 의장은 "9년전 복수면 지역에서 우라늄 광산 개발로 방사능에 대한 불안감이 채 가시기도 전에 또다시 추부면 일원에서 바나듐 채광 소식에 우려를 금할 수 가 없다"며 "이는 비단 금산군에만 국한되는 문제가 아니라 대전을 포함한 충청권 지역민 전체의 건강과 안전에 직결되는 환경오염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바나듐 광산개발은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위험한 사업으로 안정성이 보장될 때까지 금산군의회와 공동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