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지사, 17일 허태정 시장과 김현미 장관 만나

양승조(왼쪽) 충남도지사와 허태정(오른쪽) 대전시장은 17일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김현미(가운데)장관을 만나 혁신도시 지정을 요청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충남도 제공
양승조(왼쪽) 충남도지사와 허태정(오른쪽) 대전시장은 17일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김현미(가운데)장관을 만나 혁신도시 지정을 요청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충남도 제공
대전시와 충남도가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손을 잡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와 허태정 대전시장은 17일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김현미 장관을 만나 혁신도시 지정 당위성 등을 설명하고 혁신도시 지정을 요청했다.

정부는 행정중심복합도시 및 혁신도시 건설을 통해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에 대한 비수도권 이전을 추진했으나 혁신도시 입지 선정 시 충남과 대전은 대상에서 제외돼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 지역인재 채용 등 혜택을 받지 못했다.

이에 인구 감소와 원도심 쇠퇴 등 경제적·사회적 위기 발생으로 도민과 시민들의 박탈감이 심각한 상황이다.

충남의 경우 인구 9만 6000명, 면적은 400㎢ 감소하고, 경제적 손실은 25조 2000억 원에 달하며, 대전은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며 지난해 150만 명이 무너졌다.

양 지사와 허 시장은 이번 방문에서 "국토부가 발주한 `혁신도시 성과평가 및 정책지원` 연구용역에 국가균형발전 정책에 따른 대전·충남의 역차별 해소 방안이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며 "해결책으로 혁신도시가 지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충남은 평택-오송 복복선 사업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 수도권 전철 독립기념관 연장, 국도38호 연장 지정 및 가로림만 교량 건설 등 현안을, 대전은 한국기상산업기술원의 조속한 대전 이전 협조와 스마트시티 챌린지 공모사업의 선정, 대전 외곽순환도로 교통망의 국가계획 반영 등을 각각 건의했다.김정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