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옥천군보건소는 2018년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 운영점검결과 전국에 있는 254개 보건소중 우수프로그램 사례 최우수에 선정돼 국립재활원장상을 수상한다.

18일 군보건소에 따르면 2019년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 통합성과대회는 2018년 사업운영실적에 대한 점검과 분석을 통해 우수프로그램과 유공자를 선정해 표창하는 자리다. 또 사업의 현안, 발전방향에 대해서 논의한다.

특히 군보건소는 2005년부터 시범사업으로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을 시행했다. 지난해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전국에서도 손꼽히는 재활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옥천지역에 있는 등록 장애인 840명을 군보건소재활센터, 보건지소, 진료소에서 혈압혈당 등 만성질환을 관리하고 재활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장애인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에 최우수 프로그램으로 선정된 `나가자 세상 속으로` 장애인 자조모임은 일상생활 적응에 대한 서로간의 정서적 지지교류의 장을 만들어주고 생활에 도움이 되는 교육 등을 통해 2차 질환을 예방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326명이 프로그램에 참여해 목표인원대비 130%, 만족도 108%를 달성하며 참여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올해도 호응에 부응해 매월 넷째 주 금요일 오후 2시 30부터 2시간 동안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육혜수 방문보건담당 팁장은 "지역내 재활사업이 수요자중심으로 추진이 돼 효율성을 높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육종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