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 중재' 재시동 ... 혁신성장 동력도 충전

문 대통령, 한국전 참전 기념비 기념사
 [연합뉴스]
문 대통령, 한국전 참전 기념비 기념사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북유럽 3개국 순방을 마치고 귀국했다.

이 기간동안 문 대통령은 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등 북유럽 국가들과의 실질적인 교류 확대방안을 논의했으며, 무엇보다 스타트업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거점센터를 핀란드와 스웨덴에 각각 설치키로 한 점이 눈에 띈다. 특히 순방기간 동안 수시로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를 위한 메시지를 내놓았는데,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간 협상재개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 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사울리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이후 공동기자회견에서 "남북간, 북미간 대화의 계속을 위한 대화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남북간 그리고 북미간 대화가 재개될 수 있으리라고 믿는다"고 언급해 물밑접촉 성과가 수면 위로 공개될 수도 있다는 기대감을 낳게 했다.

이번 순방에 있어 외교분야 최대관심사는 12일 노르웨이에서 진행된 `오슬로포럼`에서의 기조연설이었다. 문 대통령은 포럼 기조연설에서 이날은 1차 북미정상회담 1주년이라는 점을 상기시킨 뒤 "1년 전 오늘 역사상 최초로 북미 정상이 싱가포르에서 손을 맞잡았고 두 정상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새로운 북미관계, 한반도 평화체제의 큰 원칙에 합의했다"며 "지금 그 합의는 진행 중"이라고 현 상황을 규정했다.

연설 후 가진 기자와의 질의응답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6월 말에 방한하게 돼 있는데 가능하다면 (저는) 그 이전에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남북정상회담 조기 개최를 위한 물밑 접촉이 있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돌았다.

다음날 에르나 솔베르그 노르웨이 총리와의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선 `6월 중 남북정상회담 개최 여부` 질문을 받고 "남북간에 아주 짧은 기간 연락과 협의로 정상회담이 이루어진 경험도 있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불가능하지는 않다"고 까지 말했다. 북한에 대해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가장 중요한 관건이자 핵심은 북한의 비핵화에 있어서 실질적인 진전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라고 촉구했다.

마지막 방문국인 스웨덴 의회 연설에선 "북한은 완전한 핵폐기와 평화체제 구축 의지를 국제사회에 실질적으로 보여줘야 한다"며 "국제사회의 신뢰를 얻을 때까지 양자대화와 다자대화를 가리지 않고 국제사회와 대화를 계속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스웨덴 정상과의 회담 후 이어진 공동기자회견에서는 "북미간에 구체적인 협상의 진전을 위해서는 사전에 실무협상이 먼저 열릴 필요가 있다"며 북미간 대화 재개를 위한 보다 구체적인 제안을 내놓았고, 남북 접촉에 대해서도 "다양한 경로로 소통이 이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경제분야를 살펴보면, 이번 순방을 통해 체결된 협정, 양해각서(MOU), 인증서 확보 등의 성과는 총 36건이다. 이 중 5G+와 6G 기술 협력, 4차 산업혁명, 수소경제 등 신재생에너지, 로봇, 신소재 등의 첨단기술 산업 분야에서 9건의 MOU가 체결됐다. 또한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해서도 총 6건의 MOU가 체결됐다. 특히 핀란드와 스웨덴에 `코리아 스타트업 센터`를 각각 설치하기로 하고, 한·핀란드 공동 벤처투자펀드를 조성키로 한 점도 성과로 꼽힌다.

특히 문 대통령의 스웨덴 방문 중 열린 `한·스웨덴 비즈니스 서밋`에서는 글로벌 제약사인 아스트라 제네카 사가 내년부터 5년간 한국에 연구개발(R&D)을 위해 6억 3000만 달러를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는데, 이는 바이오메디컬 분야 R&D의 외국인 투자로는 역대 최대 규모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