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웨더를 통한 기상예보생산 과정. 자료=기상청 제공
알파웨더를 통한 기상예보생산 과정. 자료=기상청 제공
1시간당 15만개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인공지능 기상예보관이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7월부터 국립기상과학원에 벤처형 조직을 신설해 기상 빅데이터와 차세대 인공지능 기술을 융합한 인공지능(AI) 기상예보 보좌관 `알파웨더(Alpha weather)`를 개발한다고 13일 밝혔다.

알파웨더는 차세대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예보관의 예보생산과정을 학습한 후 시간당 100기가바이트(GB, 약 15만개)의 데이터를 활용·분석, 예보관이 신속·정확한 예보정보를 생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말한다. `인공지능 기반의 예보기술` 과제가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정부 혁신행정 아이디어로 최종 선정되면서 개발 발판이 마련됐다.

알파웨더는 올해부터 오는 2027년까지 3단계의 과정을 거쳐 개발될 예정이다.

1단계(2019-2021년)에서는 알파웨더가 예보관의 예보생산과정을 학습해 예보관이 기상특보, 기상정보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2단계(2022-2024년)에선 지역별 다양하고 특화된 기상 예보가 가능한 `우리 동네 스마트 파트너(Smart Partner) 알파웨더`를 개발할 예정이다.

더 나아가 3단계(2025~2027년)에서는 국민 개개인을 위한 일상생활 패턴에 맞는 기상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나만의 스마트 파트너(Smart Partner) 알파웨더`를 구축해 개인별 맞춤형 기상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종석 기상청장은 "이번 알파웨더의 개발이 기후변화로 인해 급변하는 날씨 상황에서 보다 나은 예보서비스 제공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조남형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