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 사업계획서 제출로 논란을 빚었던 서천 동백정해수욕장 복원사업이 정상화의 길을 걷게 됐다는 반가운 소식이다. 해수욕장 복원 협상이 교착상태에 있었는데 최근 지역 국회의원의 주선으로 노박래 서천군수와 박형구 중부발전사장이 만나 해수욕장 복원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합의했다. 서천화력발전소 1·2호기 건설로 사라진 해수욕장 복원사업은 중부발전이 2012년 신서천화력 건설 유치 신청 때 조건으로 내걸면서부터다. 2023년까지 원형에 가깝게 복원키로 했지만 사업 예산을 깎아 사업계획서를 다시 제출하는 등 잡음이 끊이질 않았었다.

이번에 합의한 내용은 해수욕장 복원 기본 용역을 내년까지 확정하고, 복원에 차질이 없도록 용역 착수 1개월 이전에 서천화력 1·2호기 철거 일정을 제시토록 했다. 여기에 해안선 길이도 500m로 하고 정부의 연안 정비사업 설계 가이드에 따라 최적공법을 적용한다는 단서도 달았다. 복원계획 결정도 군과 협의토록 함과 동시에 복원 공사비 전액도 중부발전이 부담키로 했다. 모두 10개 항의 합의문에 두 기관이 서명했다고 하니 옛 동백정해수욕장을 다시 찾을 날도 멀지 않은 듯하다.

그런데 두 기관의 협상에 대해 벌써부터 걱정이 앞선다고 한다. 현재 공사 중인 신서천화력이 오는 10월쯤 시험가동에 들어가면서 사실상 준공을 코앞에 두고 있지만 복원사업 최종 용역이 내년 5월쯤에야 나온다는 점이 거슬린다는 것이다. 이미 공장을 가동하고 나서 용역결과가 나올 경우 중부발전에서 약속을 이행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고 한다. 이럴 경우 군도 행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이 없다는 점에서 이번에 합의한 실행계획이 다분히 정치용이라는 반응이다. 그래서 신서천화력이 준공된 후 진행되는 동백정복원사업이 정상 추진이 어렵다는 어두운 전망도 나온다. 지금까지 보여 온 중부발전의 행태로 봐선 그럴 소지가 충분하다. 협상의 실행력을 담보할 수 있는 장치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