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한·러 농업협력포럼, 13일 한·우즈벡 비즈니스 상담회 개최

정부가 러시아와 우즈베키스탄 등 신 북방시장에서 농기자재 수출 기회를 찾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북방경제협력위원회, 한국농어촌공사, 코트라(KOTRA)와 함께 오는 11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한·러 농업협력포럼`을, 13일 우즈베크 타슈켄트에서 `한·우즈베크 농업비즈니스 상담회`를 각각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한국농어촌공사와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이 수출 유망한 국내 농기자재 회사 총 39개사를 모집했으며 코트라는 수출상대국의 현지 바이어를 초청하고 우리 기업과 상담을 주선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농식품부와 북방위에서 지속가능한 농업협력방안과 신북방정책을 소개하고, 이어 러시아·우즈베키스탄 정부에서는 농업 투자지원 제도와 정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11일 `한·러 농업협력포럼`에는 아제르바이잔 정부가 참여해 자국의 농업정책과 농산업투자 협력방안에 관해서도 소개한다.

한국 농기업들은 최근 북방지역에서 관심이 큰 비닐하우스 모델과 스마트팜에 대해 발표한다. 첨단화된 한국의 곡물가공설비와 축산시스템 등에 대해 소개하는 한편, 해당국가 기업간 비즈니스 모델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국내 기업과 러시아·우즈베크 기업 간 1대1 매칭 상담 시간도 마련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그동안 러시아·우즈베키스탄 등 북방경제권 국가는 높은 경제성장율과 광활한 농지, 기업진출 환경의 점진적 개선으로 기회의 땅으로 여겨지고 있었지만 해외네트워크 부재, 언어 장벽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 행사를 통해국내 기업이 생산한 다양한 제품과 기술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투자와 교역의 기회를 확대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남형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