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6일 제64회 현충일을 맞아 일제히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을 기렸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등 여야 4당은 평화에 방점을 둔 반면 자유한국당은 안보 위기 상황에서도 대북 지원에만 몰두하고 있다며 비판적 시각을 드러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조국 광복을 위해 모든 것을 바친 순국선열, 국가를 위해 초개와 같이 목숨을 버린 호국영령으로 인해 대한민국은 존재한다"면서 "건국 이래 가장 높은 수준의 국가적 위상을 세계에 자랑하고,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를 기반으로 통일 대한민국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근거와 힘도 그 위대한 희생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우리에게는 그 숭고한 희생과 헌신을 제대로 기리고 보답하는 일이 남았다"며 "민주당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고귀한 넋을 길이 빛내고 그 희생과 헌신이 후대에 영원히 잊히지 않도록 국가적 예우와 책임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다짐했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6·25 전쟁에서 사선을 함께 넘었던 자유의 동맹들마저 외교 파탄으로 멀어져 가고 대한민국은 고립무원의 길로 들어서고 있다"며 "눈물, 땀, 피로 지켜낸 대한민국은 이제 북핵 위협 속 초유의 안보위기를 맞고 있다"고 진단했다.

전 대변인은 이어 "정부와 여당은 북한의 눈치 보기를 하다가 한반도를 사정권으로 하는 미사일을 쏘아 올린 북한에게 사과는커녕, 대북 지원으로 응답하는 촌극을 연출하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비판한 뒤 "한국당은 안보 정당으로서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나라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도자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국가와 민족을 위해 목숨을 바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넋을 기리며, 유가족들께 깊은 감사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애국과 보훈에는 여야가 따로 없고 진보가 따로 있을 수 없다. 순국선열의 고귀한 희생에 대해 다시 한 번 돌아보고, 더 강하고 튼튼한 국가를 만드는데 뜻을 모으자"고 말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선열들의 숭고한 희생에도 불구하고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이 아직 꽃을 피우지 못해 참으로 죄송하고 안타깝다"면서 "민주평화당은 자유롭고 정의로운 대한민국과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위해 혼신의 힘을 다 할 것을 다짐한다"고 밝혔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협상은 교착상태에 빠져있지만 평화적 해법을 모색하는 각국의 협력은 흔들리지 않고 진행 중"이라며 "정의당은 적대와 불안의 시대를 끝내고 한반도에 항구적인 평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한다"고 말했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