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증평군은 도안면 화성리에 소월·경암 문학기념관이 개관식을 갖고 운영에 들어갔다고 5일 밝혔다.

문학기념관은 소설가 겸 한의사로 유명한 (사)새한국문학회 경암 이철호 이사장이 사재 40억원을 들여 지었다.

김소월과 경암 이철호 두 문인의 작품과 생을 엿볼 수 있는 이 문학기념관은 연면적 978㎡에 3층 규모로 건립됐다.

1층 전시관에는 소월의 친필 작품집 300여권과 그의 흔적이 담긴 손편지, 가계도와 연보 등을 전시해 그의 생애를 한 곳에서 볼 수 있게 꾸몄다.

소월은 1902년 평안북도 구성에서 태어나 1934년 서른두 해의 짧은 생에도 불구하고 `진달래 꽃`, `예전엔 미처 몰랐어요`, `산유화`, `엄마야 누나야` 등 우수한 작품을 남겨 한국 현대 서정시의 대명사이자 민족시인으로 추앙받고 있다.

2층 전시실은 대하 장편소설 `태양인 이제마`를 펴내며 문단과 한의학계는 물론 국민들로부터 큰 관심을 이끌어 낸 경암 이철호의 전시관으로 꾸며졌다.

이곳에는 그의 저서뿐만 아니라 그가 받은 국민훈장 등 그의 55년 문단 생활이 총집결돼 있다.

각종 강연이나 이벤트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세미나실도 갖추고 있다.

이 이사장은 "문학관 개관을 통해 소월의 문학적 업적을 널리 알리고 지역 문화를 살리고 문화적 향기를 드높이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