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9-18세 지역 청소년 참여… 사업별 1500만 원까지 신청

세종시가 내년도 예산편성부터 청소년이 직접 필요로 하는 사업을 제안·결정하는 청소년참여예산제를 도입하기로 하고, 이달 말까지 제안사업을 공모한다.

이번 공모는 만 9-18세의 관내에 거주하거나 관내 학교의 청소년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개인뿐만 아니라 공동으로도 참여할 수 있다.

제안 대상사업은 청소년의 체험·봉사, 진로·학습, 복지·여가 활동 및 아동·청소년 이용시설 지원 등 청소년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청소년에게 직접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소규모 사업이다. 총 한도액은 5000만 원으로 각 사업별 1500만 원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이달 말까지 시청 홈페이지(www.sejong.go.kr), 이메일(kwonboly01@korea.kr) 및 QR코드를 활용해 신청하면 된다. 제안된 사업은 담당부서 검토 후 청소년참여기구 심의 및 모바일 투표 등을 거쳐 내년도 예산편성에 반영된다.

시는 지난 1일 청소년참여기구인 아동청소년참여위원회(93명)를 대상으로 참여예산제의 이해를 돕고, 토론을 통해 제안사업을 발굴해 보는 청소년참여예산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에서는 조별 토론을 통해 `보행자 교통안전캠페인`, `학교밖 청소년 교통비 지원`, `아동청소년 의회 설치` 등 아동·청소년의 안전, 복지, 권리증진과 관련한 다양한 사업이 제시됐다. 조남형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