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달이면 대전 새 야구장인 `(가칭)베이스볼 드림파크`의 건립 형태와 규모, 운영 방안을 포함한 최종 용역안이 발표된다.

대전시는 새 야구장은 지역 랜드마크로 조성하고 올 3월 개장한 창원NC파크를 뛰어 넘는 전국적 야구 명소로 만들겠다는 야심찬 포부다.

관심을 모으고 있는 건립 형태는 공원 개념을 담은 완전 개방형과 돔 구장(완전 폐쇄형 및 개폐형)을 고심 중이다.

용역 최종 발표를 앞두고 지역에선 여전히 활발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시의회는 부지 선정 용역이 마무리됐지만 `야구장 이전 문제`에 대해 조만간 검증하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라 한다. 야구장이 위치한 중구를 지역구로 둔 시의원은 지난 달 말 `야구장 신축 방안 토론회`를 열고 체육계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앞서 시는 야구장 완공 때까지 각계 각층의 의견 수렴과 설계 및 시공 자문 역할에 나설 자문위원회를 발족했다. 수 천억 원의 혈세가 들어가는 대규모 사업 인만큼 여론을 듣는 절차는 중요하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같은 행위가 `건강한 논의`에 머무르지 않을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지난 3월 새 야구장 부지 발표를 앞두고 야구장이 정쟁의 도구로 전락했던 만큼 이를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체육계를 중심으로 나오고 있다.

야구장은 당시 의도치 않게 지역 갈등과 정쟁 조장의 중심에 섰다. 야구장이 위치한 중구에서는 `뺏기지 않겠다`는 다소 선동적인 발언이 난무했고 용역 발표 후에는 `지켜냈다`는 현수막이 야구장 주변을 감쌌다. 벌써부터 내년 총선을 의식한 정치적 이해를 담은 행보라는 비판이 일었다. 당시 야구장의 동구 유치를 촉구하며 하루 단식에 나섰던 인사는 내년 총선에 나온다고 한다. 프로스포츠가 정치와 지역 이기주의의 수단으로 전락한 순간이었다.

공론화는 중요한 절차다. 그러나 정치적 이해에 따라 `감놔라 배놔라`하는 식이나 특정 여론 몰이로 가선 안된다.

창원시의회는 창원NC파크에 마산구장을 덧입히는 어색한 명칭을 내놓았다. 건강한 논의는 사라졌고 정치 이기주의만 남았다.

대전 새 야구장 건립 과정에서 선장이 많아지면 창원과 같은 촌극이 벌어지지 않으리란 보장이 없다.

강은선 취재1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