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이 어제 정례기지회견에서 대전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대응 방향 등과 관련해 자세한 설명이 있었다고 한다. 허 시장 발언중 눈에 띄는 대목은 "혁신도시 문제를 원도심 도시 재생 차원에서 추진할 것"이라고 한 부분이다. 그동안은 인재채용 광역화에 집중해왔는데 앞으로 정책적 미세조종이 있을 것임을 짐작케 한다.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는 말도 있듯이 혁신도시 지정이라는 정책목표에 부합한다면 미리부터 왈가왈부한 할 필요는 없을 듯하다.

혁신도시 지정 문제는 대전·충남이 당면한 공통 현안이다. 그런 이상 혁신도시 이슈만큼은 무서운 집중력을 발휘하지 않으면 안 된다. 두 광역단체간에 약간의 결 차이가 없는 것은 아니다. 가령 충남의 경우 내포신도시를 특정해 혁신도시 지정을 관철함으로써 공공기관 이전 숫자나 지역인재 의무 채용 문제를 패키지로 풀어보려는 데에 방점이 찍혀 있음을 알 수 있다. 대전은 혁신도시법 개정을 통해 현재의 불합리를 고쳐보려는 총론 차원의 노력에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이지만, 혁신도시 담론에 갈래가 있는 게 사실이다. 혁신도시법 시행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문제가 그렇고, 충청권 시·도간 지역인재 채용 장벽을 없애기로 협약을 맺은 것도 배경은 다르지 않다. 이런 가운데 허 시장의 어제 발언으로 대전의 혁신도시 문제가 원도심 도시 재생으로 영점이 이동한 듯은 인상을 주었다. 아마도 최근 국가균형발전위 핵심 관계자가 2차 공공기관 이전 방안으로 대도시 구도심 공동화를 언급한 사실을 염두에 두지 않았나 추측된다.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 문제가 대전·충남에 유리하게 전개되고 있다는 징후는 아직 없다. 그런데 물밑 움직임이 예사롭지 않다. 일각에서는 국토부 용역에 대전·충남이 공공기관 이전 대상에서 빠져 있다는 소리도 들리는데, 사실이라면 엄중한 상황이 아닐 수 없다. 이럴 때일수록 대전·충남은 `연환계` 전술도 불사할 일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