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티즌 경기 모습. 사진=대전시티즌 제공
대전시티즌 경기 모습. 사진=대전시티즌 제공
대전시티즌은 지난 해 `방만 운영`의 최정점에 서며 시민들의 외면과 질타를 받았다.

대전시의회는 지난 해 행정사무감사에서 대전의 방만 운영을 지적하며 쇄신을 요구했다.

2017년 11월 부임 한 김호 전 대표이사는 같은 해 대전시에서 선수단 운영비로 30억 원을 추경으로 지원 받아 2017년 33명에서 지난 해 59명까지 선수단을 늘렸다.

대전이 추경으로 30억 원을 추가 예산으로 지원받은 것도 구단 사상 최초지만 2부리그 선수단이 60명 가까이 된 구단도 대전이 처음이었다.

대전의 이같은 선수단 운영은 다른 2부리그 구단들에 비해 38%나 많은 수치다.

경남FC 36명, 강원FC 37명, 광주FC 37명, FC안양 43명 등 2부리그 팀별 평균 등록 인원은 36.7명이었다. 1부리그도 팀별 평균 등록인원은 36.8명이었다.

김 전 대표이사는 선수 육성 및 선수 수급 원활을 증원 이유로 주장했지만 결국 20% 수준의 감원을 결정했다.

당시 행감에서 홍종원 대전시의원은 "2016년부터 계속 2부리그에 있는 대전시티즌의 스태프 13명과 선수 59명에게 한 해 지원되는 예산은 약 90억원인데 반해 다른 2부리그 구단은 70억원 정도를 쓰고 있다"며 "2부리그인데도 대전 예산은 1부리그 수준으로 쓰고 있다"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특히 10경기 미만으로 출전한 선수가 1군에 5명, 2군에 13명이나 되는데 실질적으로 뛰지도 못하는 선수들을 끌어모으고 연봉을 주고 있는 것 아니냐"고 따져 물은 뒤 "시민혈세로 운영되는 대전시티즌이 `돈먹는 하마`라는 비난이 나오고 있다"고 꼬집었다.

당시 선수 선발 과정이 추천식으로 이뤄진 점도 방만 운영의 문제점으로 지목됐다.

지역 축구계의 한 관계자는 "대전시티즌에는 과거 이사회의 이사 아들도 선수로 입단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선수 선발 투명성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대전의 선수 수급 방식도 도마 위에 올랐다.

특정 에이전트가 외국인 선수의 수급을 독점하면서 문제도 불거졌다.

대전이 특정 에이전트를 통해 수급한 외국인 선수의 경우 기량 미달로 단 한 경기도 뛰지 못한 채 계약 만료로 다시 돌아간 경우도 발생하면서 대전의 신뢰도는 또다시 추락했다.

대전 팬들은 지난 해 말 이례적으로 김 전 대표의 `독불장군식` 경영 방식을 비판하며 대전시에 선임 배경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냈다. 대전의 올해 본예산은 당초 신청안 75억 원에서 15억 원(20%)이 삭감된 60억 원으로 축소, 가결됐다. 이는 지난 해 본예산(65억 5000만 원) 대비 5억 5000만 원 더 축소된 규모로 대전은 최악의 보릿고개를 맞게 됐다. 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