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軍당국 여전히 분석 중"…"대북식량지원 방침 불변, 계획대로 추진"

청와대는 27일 최근 북한의 발사체가 `탄도미사일`이라는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보좌관의 언급과 관련, 해당 미사일에 대한 규정이 아직 불분명하다며 총체적인 그림을 보며 판단해야 할 문제라는 입장을 내놨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을 탄도미사일로 규정하고,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한 볼턴 보좌관의 발언에 대한 입장을 묻자 "그 부분을 미국 쪽에 취재해보면 어떨까 생각이 든다"며 "한미 군 당국 간 미사일에 대한 규정이 변함이 없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볼턴 보좌관이 왜 그런 얘기를 했는지 알 방법이 없지만 그 언급 다음 날 아침 이른 시각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트위터에 관련한 언급을 했고, 이후 백악관 대변인도 추가적인 설명을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총체적 그림을 보면서 판단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한미 군 당국이 공조 하에 여전히 미사일을 분석 중이라는 게 공식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25일 볼턴 보좌관은 "유엔 결의안은 북한에 대해 모든 종류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금지하고 있다. 안보리 결의안 위반이라는 점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트럼트 대통령은 26일 자신의 SNS에 `북한이 작은 무기들을 발사했는데 이것이 일부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들지 모르지만 나는 아니다. 나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약속을 지킬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있다`는 글을 올렸다. 이후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도 "트럼프 대통령은 여전히 김 위원장과 자신의 관계, 그리고 김 위원장이 약속에 충실하리라는 것에 대해 확신을 갖고 있다"고 트럼프 대통령 언급을 뒷받침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또 대북 인도적 식량지원에 대해 "기존 방침에 변화가 없다. 계획대로 추진되는 것으로 안다"며 "식량 문제는 일단 통일부에서 여러 단체 또는 국민 의견을 많이 듣는 일정을 가진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제4차 남북 정상회담 추진에 대해선 "확인해 드릴 사안이 있기 전까지는 구체적 사안에 대해 일일이 확인해 드릴 수 없다"고 말을 아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