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상형 전자담배 릴 베이퍼. 사진=KT&G 제공
액상형 전자담배 릴 베이퍼. 사진=KT&G 제공
KT&G의 액상형 전자담배 릴 베이퍼(lil vapor)가 27일 시장에 첫선을 보였다. 사흘 전인 24일 판매에 들어간 미국 1위 액상담배 브랜드 `쥴`(JUUL)에 맞선 국산 대항마다. KT&G는 액상형 전자담배 기기 릴 베이퍼와 전용 카트리지 시드(SiiD), 일회용 액상형 전자담배 `시드 올인원`(SiiD All-IN-ONE)을 동시 출시했다.

릴 베이퍼는 별도 스틱 없이 기기에 액상 카트리지 시드를 결합하는 방식이다. 담배 1개비 분량을 사용할 때마다 진동으로 알려주는 `퍼프 시그널`을 적용해 액상 카트리지를 얼마나 소모했는지 알 수 없었던 기존 액상 담배의 단점을 개선했다. 또 슬라이드를 내리면 바로 작동돼 첫 모금부터 풍부한 느낌을 주며 마우스 커버를 슬라이드에 끼우면 입술이 닿는 부분을 덮어 위생적으로 기기를 관리할 수 있다고 KT&G는 설명했다.

기본 흰색 몸체에 슬라이드 색상을 달리한 선라이즈 오렌지(Sunrise Orange)와 클라우드 실버(Cloud Silver) 2종이다. 전용 카트리지 시드는 일반 담배 맛의 시드 토바, 시원한 맛의 시드 아이스, 이국적인 맛의 시드 툰드라 3가지다. 일회용 제품인 시드 올인원은 액상 카트리지가 내장된 일체형으로 담배 한 갑 분량이다.

서울·대구·부산지역 편의점 CU와 릴 미니멀리움 강남점·신촌점·동대문점·송도점·울산점, 인천공항 롯데면세점, 김포공항 신라면세점, 롯데면세점 소공점에서 판매를 시작했다. 대전·충남을 포함한 전국 판매 시기는 미정이다. KT&G 관계자는 "시장 상황과 소비자 반응을 고려해 점진적으로 판매처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4일부터 서울지역 편의점 GS25, 세븐일레븐 등에서 판매 중인 쥴은 기기에 버튼이나 스위치가 없어 사용이 편하고 일반 궐련담배에서 나오는 담뱃재가 없다는 게 강점으로 꼽힌다. 폐쇄형 시스템의 액상담배 기기가 고유의 온도조절 시스템을 작동해 일반 담배와 비슷한 수준의 만족감을 준다고 업체 측은 강조한다. 쥴의 니코틴 카트리지 `포드`(POD)는 프레쉬, 클래식, 딜라이트, 트로피컬, 크리스프 등 5가지 종류다. 2015년 미국에서 출시된 쥴은 USB메모리 모양의 외관으로 인기를 끌며 3년 만에 전자담배 시장 점유율 70%를 넘어섰다. 문승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