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지사, 25일 한화토탈 찾아 대책회의 열고 사고 예방 대책 중점 논의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25일 한화토탈 대산공장 회의실에서 열린 `한화토탈 유증기 분출 사고 대책 마련 관계기관 회의`에서 사고 예방 대책 마련에 대해 주문하고 있다. 사진=충남도 제공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25일 한화토탈 대산공장 회의실에서 열린 `한화토탈 유증기 분출 사고 대책 마련 관계기관 회의`에서 사고 예방 대책 마련에 대해 주문하고 있다. 사진=충남도 제공
충남도가 서산 대산석유화학단지와 당진 철강단지 등 충남 서부권역에 환경 지도·점검 전담 조직을 신설·배치해 화학사고 등에 대한 즉시 대응 체계를 가동한다.

도는 25일 한화토탈 대산공장 회의실에서 양승조 지사와 도 관련 부서장, 맹정호 서산시장, 도의회 및 서산시의회 의원, 금강유역환경청 및 고용부 보령지청 등 유관기관장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화토탈 유증기 분출 사고 대책 마련 관계기관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유럽 출장 중 사고 소식을 접한 양 지사가 귀국 즉시 개최토록 하라는 지시에 따라 마련됐으며, 주민 안정 대책과 유사 사고 예방 및 관리 대책 등이 중점 논의됐다.

양 지사는 "한화토탈 유증기 분출사고 등 연이은 안전사고로 피해를 본 도민들이 안심하고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거동이 불편한 도민 등을 대상으로 이동식 진료 차량을 배치해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양 지사는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처를 위해 대산단지를 비롯한 충남 서부권역에 전담인력을 배치하겠다고 밝혔다.

석유화학단지와 철강단지가 밀집한 충남 서부권역 기업 등을 지도·점검할 수 있는 전담기구를 신설·배치해 사전 예방 및 점검 활동을 강화한다.

전담 조직 및 인력 신설 배치는 추후 세부 계획을 세워 추진한다.

이와 함께 사고 발생 시 도를 비롯한 지방자치단체가 초동 조치를 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 권한 지방 이양을 건의하기로 했다.

양 지사는 "현재 화학사고 발생 시 초동 대응 권한을 가진 곳은 환경부"라며 "초동 조치, 응급 복구 등 도민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권한을 지방에 이양해 줄 것을 건의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현재 도와 관계기관은 이번 유증기 유출 사고에 대한 철저한 합동점검을 통해 원인 파악에 힘쓰고 있다"며 "합동점검을 통해 확인된 문제점들에 대해서는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하고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김정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