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을 위한 행진곡 부르는 당 대표들
정당 대표들이 23일 오후 경남 봉하마을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 중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주평화당 정동영, 바른미래당 손학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이 대표와 손 대표 사이 뒤는 한국당 조경태 최고위원.
한국당은 황교안 대표의 일정으로 조경태 최고위원을 단장으로 하는 대표단이 추도식에 참석했다. 2019.5.23 [연합뉴스]
임을 위한 행진곡 부르는 당 대표들 정당 대표들이 23일 오후 경남 봉하마을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 중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주평화당 정동영, 바른미래당 손학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이 대표와 손 대표 사이 뒤는 한국당 조경태 최고위원. 한국당은 황교안 대표의 일정으로 조경태 최고위원을 단장으로 하는 대표단이 추도식에 참석했다. 2019.5.23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여야 4당은 23일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10주기를 맞아 "노무현 대통령이 남겨 놓은 꿈을 이어가자"고 한 목소리를 냈다.

하지만 한국당은 황교안 대표가 장외투쟁 대장정으로 추도식에 불참한 대신 조경태 최고위원을 단장으로 하는 대표단만 참석한데 이어 별다른 논평없이 침묵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노무현 대통령은 시대를 앞서간 선각자였다"면서 "반칙과 특권 없는 정의로운 나라를 만드는 일, 권력기관 개혁을 통해 민주주의의 원칙을 바로세우는 일,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를 이루는 일, 이 모든 일이 10년이 지난 오늘에도 우리의 목표이고, 촛불 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로 고스란히 계승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10년 전 오늘, 우리는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을 목도하며 통곡했지만, 우리 대통령 노무현은 이제 10주기를 맞아 새롭게 부활하고 있다"며 "이제 희망과 미래, 기쁨과 행복의 근거로 새롭게 부활하는 노무현 대통령과 함께 더불어민주당이 `노무현 정신`을 이어받아 `사람 사는 세상`을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최도자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바보 노무현`을 그리워하는 것은 `반칙과 특권이 없는, 사람 사는 세상`을 위한 삶의 진정성을 믿기 때문"이라며 "노무현 대통령이 꿈꾸고 이루려 했던 많은 과업들은 아직도 현재진행형이고, 그것은 정치권 모두가 힘을 모아야 변화시킬 수 있는 것들"이라고 말했다.

장정숙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노무현 전 대통령은 지역주의와 권위주의 극복을 위해 노력했고, 정의로움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정치인이었다"며 "서거 10주기를 맞아 다시 한 번 그 높은 뜻을 되새기며, 당신께서 생전에 이루고자 했던 사람 중심의 세상, 서민이 살 만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을 다짐한다"고 밝혔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도 "반칙과 특권 없는 사회, 사람 사는 세상, 상식이 지배하는 사회. 그의 가치와 철학은 시간이 지날수록 빛이 난다"면서 " 정의당은 미완으로 남겨져 있는 그의 꿈들을 상식이 있는 시민들과 힘을 합쳐 마무리해 나갈 것을 다짐한다"고 말했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