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쉼터, 그늘막, 쿨링포그, 온열질환 감시

홍성군은 폭염 피해 예방을 위해  군내 곳곳에 그늘막을 설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사진=홍성군 제공
홍성군은 폭염 피해 예방을 위해 군내 곳곳에 그늘막을 설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사진=홍성군 제공
[홍성]홍성군은 여름철 평균기온 상승으로 폭염 빈도와 강도가 증가함에 따라 군민들의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폭염대응 종합계획을 마련했다.

군은 오는 9월 30일까지 폭염대책기간 중 폭염 취약계층을 비롯 군민의 안전을 위해 안전총괄과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폭염대응 종합반을 구성해 분야별 폭염대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우선 폭염 기간 경로당, 주민센터, 복지관, 노인회관 등 총 65개를 `무더위 쉼터`로 지정·운영하는 등 취약계층 집중관리에 나선다. 군민들이 보다 편안하게 무더위 쉼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7-8월 두 달 동안 개소 당 월 10만 원 씩 냉방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무더위 쉼터를 찾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폭염대비 건강관리 행동요령을 안내하는 등 다채로운 폭염 대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무더위 쉼터를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쉼터의 각 개소마다 담당자를 지정하는 등 관리에 철저를 기할 예정이다.

또한 군 곳곳에 그늘막을 설치해 폭염 피해를 예방하고 쾌적한 여름나기 환경 조성에 나섰다. 그늘막은 현재 홍성읍 12개소를 비롯 내포신도시 23개소, 광천읍 3개소, 홍동면 1개소가 설치돼 있으며, 군민의 호응과 만족도가 높아 앞으로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홍성읍 대교공원에는 안개분사시설인 쿨링포그를 설치해 더위를 피할 수 있는 장소를 6월 중 조성할 예정이다.

군은 여름 폭염으로 인한 건강피해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5월 20일부터 9월 30일까지 온열질환 응급실 감시체계를 본격 가동 한다. 온열질환은 열로 인해 급성질환으로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 시 두통, 어지러움 등의 증상을 보이고 방치 시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는 질병으로 열탈진(일사병)과 열사병이 대표적이다.

군 관계자는 "올해도 기후변화로 인해 무더위가 일찍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폭염종합계획 수립으로 폭염을 미리 예방하고 적극적인 대응으로 시민의 인명, 재산피해를 최소화하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은현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