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태안군이 지역의 문화유산을 적극 발굴·보존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하고, 다양한 시책 추진으로 `문화가 있는 태안` 건설에 나선다.

군은 23일 군청 브리핑실에서 문화예술과 정례브리핑을 갖고 △굴포운하 등 각종 문화재 승격신청 및 보수 △동학농민혁명기념관 건립 △신두사구 토지매입 및 생태모니터링 △문화예술 진흥 및 고품격 공연 등을 역점 추진키로 했다.

군은 12세기에 굴착된 우리나라 최초의 운하유적인 굴포운하의 문화재 지정 및 복원사업을 추진한다.

굴포운하는 태안읍 인평·도내리와 서산시 팔봉면 진장·어송리를 잇는 길이 6.8km, 폭 14-63m의 미완성 운하다.

올해 7월 학술용역을 추진해 2020년 도문화재로 지정 신청할 예정이다.

또, △안흥성 국가지정문화재 승격 신청 △태안 동문리 마애삼존불입상 등 각종 문화재 종합정비계획 수립 △무형문화재 보존 및 지원(황도 붕기풍어제, 태안 설위설경) △문화재 보수정비 사업(37개) △전통사찰 지원사업 등을 펼쳐 소중한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갈 방침이다.

천연기념물 제431호 신두리 해안사구 보수정비 사업의 일환인 `신두사구 토지 매입사업(총면적 45만 5074㎡)`을 마무리하기 위해 국비확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이밖에 군은 올해 7월 남문리 380-3 일원에 총 60억 원을 들여 연면적 1588㎡에 지하1층·지상2층의 `동학농민혁명기념관`을 착공해 동학농민혁명의 정신을 계승·발전시킨다.

문용현 문화예술과장은 "점차 다양해지는 군민의 문화예술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올해 1월 `문화관광체육과`가 `문화예술과`, `관광진흥과`, `교육체육과`로 분과됐다"며 "문화예술과는 앞으로 수준 높은 문화·예술문화 프로그램 제공과 다양한 문화시책을 발굴·추진해 군민 여가 활동의 품격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정명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