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서산 대산공단에서 유증기에 이어 암모니아 유출 사고까지 터져 인근 주민들이 공포에 시달리고 있다. 지난 17·18일 한화토탈 유증기 유출 사고로 지금까지 1200여 명의 환자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재난 수준의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또 지난 20일에는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이곳에서 불이 나 주민들이 불안에 떨었다.

유증기 유출사고로 구토와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주민이 늘어나면서 피해가 커지는 모양새다. 사고 다음날 19일 검사와 치료를 받은 주민이 56명이던 것이 20일 650명, 그제도 503명이 검사를 받는 등 지금까지 총 1260명이 치료를 받았다고 한다. 이들은 대부분 유증기를 유출한 한화토탈 대산공장 인근 주민들이다. 인명피해가 없는 것이 다행 중 다행이다. 유증기 사고가 채 수습되기도 전에 공단 내 한 업체에서 암모니아가 유출돼 주민들이 외출을 자제하는 등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다행히도 방재당국이 신속하게 상황을 파악하고 방재작업에 나서면서 피해가 확산되지는 않았다.

이번 사고를 두고 기업과 관계기관의 안일한 대처를 비난하는 목소리가 크다. 대형사고로 이어질 뻔한 사고가 난 데도 대다수 시민들이 안내 문자메시지를 받지 못한 건 재난 문자시스템에 문제가 있음을 여실히 보여주고도 남는다. 특정인에게만 문자메시지가 가는 시스템은 당장 개선해야 할 과제다. 정부도 화학사고로 보고 정밀조사에 착수했다. 이 참에 화학사고도 긴급재난에 포함될 수 있도록 행정당국이 지혜를 모아야 할 때다.

공단의 잇따른 사고는 안전에 대한 경고 메시지로 보는 시각도 있다. 이 같은 잦은 사고가 대형사고 전조증상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 만큼 대비하고 대비해야 하겠다. 대산공단이 가동한 지 30년 넘은 노후시설이란 점이 이런 관측에 설득력을 더해 주고도 남는다. 구토와 두통을 호소한 주민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치료와 함께 공단의 전체 산업시설에 대한 정밀 안전진단이 필요하겠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