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경제인 오찬간담회…"바이오헬스 중심도시 되려는 충북의 꿈 돕겠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기존에는 경부축이 중심이 돼 개발 또한 그 축을 따라 진행됐지만, 이제는 경부(서울-부산)축과 강호(강원-충청-호남)축이 동반 발전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9번째 지역경제투어로 충북을 방문, 지역경제인들과 오찬간담회를 갖는 자리에서 이 같이 제시하며, "강호축 구축은 국토균형발전의 일환"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지역개발이 그동안 경부라인에 편중돼 있었다는 점을 인정하며, 충청을 포함한 강호라인 발전에 힘써 국토균형발전을 도모하겠다는 취지로 읽힌다.

문 대통령은 또 "충북은 대한민국 경제의 버팀목"이라며 지난해 충북의 고용률 전국 2위, 제조업체 수 증가율 2위, 수출증가율 전국 평균의 3배 등의 성과를 높이 평가했다.

이어 "태양광 셀·모듈 생산 규모 전국 1위, 2차전지 생산액 전국 1위, 화장품·바이오 생산액 전국 2위, 반도체 생산액 전국 2위라는 놀라운 성과를 이뤘다"며 충북이 첨단산업을 선도하는 4차 산업혁명의 중심지라는 점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충북이 과거 농업 등 전통분야가 강세였다면, 이제 반도체, 바이오 등 혁신산업을 통해 우리 경제를 이끌고 있다"며 "앞으로 바이오헬스 중심도시로 역할을 하려는 충북의 꿈을 정부가 돕겠다"고 약속했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