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스포츠 종목별 출원 변화. 사진=특허청 제공
가상스포츠 종목별 출원 변화. 사진=특허청 제공
스크린골프 같은 가상현실(VR) 스포츠가 일반에 확산하면서 관련 특허출원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특허청에 따르면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최근 3년 동안 가상현실 스포츠 분야 국내 특허출원은 357건으로 이전 3년(2013-2015년) 간 출원 건수 211건 대비 69.2% 늘었다.

종목별로 보면 같은 기간 전체 출원에서 다수를 차지하는 스크린골프 출원은 79건에서 107건으로 35.4% 증가하는데 그쳤으나 야구는 179.2%(24→67건), 사이클은 131.3%(16→37건), 낚시는 550%(2→13건), 신규 시장이 형성되고 있는 테니스·배드민턴·수영·클라이밍은 350%(4→18건) 급증했다.

스크린골프 관련 기술은 성숙 단계에 이르렀고 가상현실 스포츠 종목은 다양해지는 추세가 반영된 것으로 특허청은 분석했다.

가상현실 스포츠에 활용되는 특허기술은 사용자의 시각적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가상·증강현실을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로 제공하거나 홀로그램 기법의 3D 영상을 공간상에 구현하는 방식이다. 비교적 격렬하지 않으면서 주변 환경 감상이 중시되는 사이클, 낚시, 사격 종목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된다.

신체에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부착하거나 카메라로 사용자 움직임을 정교하게 측정하고 운동 자세를 비교평가·교정하는 기술도 출원되고 있다. 골프, 야구 등 자세 코칭이 강조되는 분야에서 많이 볼 수 있다. 문승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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