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직 임명 등을 둘러싼 바른미래당의 갈등이 날이 갈수록 깊어지고 있다. 지난 4·3 재보선 이후 사사건건 부딪히고 있는 손학규 대표와 바른정당계의 반목과 대립이 심화되면서 과연 총선까지 당이 존속될 것인지에 대한 의문도 끊이지 않고 있다.

손학규 대표는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바른정당 출신인 하태경·이준석·권은희 최고위원이 요구한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 철회 등 5개의 안건을 상정하지 않았다.

손 대표는 "지명직 최고위원 및 정책위의장·사무총장 임명 철회, 당헌 유권해석 등 3개 안건은 지난 2일 하태경 최고위원이 법원에 소송을 제기, 법원의 판결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에서 논의의 실익이 없는 안건들로 판단이 된다"며 안건으로 상정하지 않은 이유를 밝혔다.

손 대표는 "4·3일 재보선 당시 연구원 여론조사 관련 당내 특조위 설치 건은 당내 독립기구인 당무감사위에 감사를 요구한 만큼 결과를 지켜보고 그에 따라 후속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박지원 의원의 발언에 대한 진상조사위 설치 건에 대해서 저는 이미 사실무근이라고 분명히 말씀 드린 바 있다"며 "타당 의원인 박 의원에 대해 조사가 불가능할뿐더러 정치인 발언을 최고위에서 일일이 문제 삼는 것도 바람직하지도 않을 것"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바른정당계 최고위원들은 반발했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안건 상정 거부는 당무를 거부한 거나 마찬가지"라며 "손 대표의 당무 거부가 반복될 경우 또 다른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가장 지키기 어려운 민주주의가 개인 내면의 민주주의다. 나이가 들면 정신이 퇴락하기 때문"이라며 손 대표를 면박했다.

이준석 최고위원도 "당헌·당규에 손 대표께서 상정 거부 가능한 상황에 대한 규정이 단 하나의 항이라도 있다면 근거를 제시해 달라"면서 "오늘도 바른미래당의 당헌·당규는 누더기가 되어 간다"고 비판했다.

권은희 최고위원은 "내 맘대로 해석하고 내 맘대로 결정해서 당을 운영하겠다는 것이냐"고 손 대표를 겨냥한 뒤 "우리 당에 영향을 미치는 박지원 의원의 정치적 발언에 대해 언급을 안 한다는 것은 이상하지 않은가"라고 반문했다.

하 최고위원은 최고위회의 이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날 상정되지 않은 5개 안건에 의원정수 확대 불가 등 3개 안건을 추가해 23일 긴급 최고위원회 소집 요구를 다시 하겠다"고 밝혀 양측의 힘겨루기는 지속될 전망이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