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무 등 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 지정을 두고 무용계가 강하게 반발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문화재청이 4년 전 논란이 됐던 승무·살풀이춤·태평무 3종목에서 예능 보유자 인정 조사를 다시 진행하자 무용계 일부에서는 불공정 심사를 이유로 보유자 선정 철회와 함께 제도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20일 문화재청과 `무용분야 무형문화재 보유자인정 불공정심사에 대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에 따르면 문화재청은 최근 무형문화재위원회를 열고 승무·살풀이춤·태평무 예능 보유자 후보자 11명을 선정했다.

보유자는 국가무형문화재 전승자 체계의 가장 상위 단계로 별다른 사유가 없으면 무형문화재로 지정된다.

이를 두고 무용계 일부에서는 문화재청의 무형문화재 보유자 선정이 졸속으로 이뤄졌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번 문화재청의 `보유자 후보` 11명 선정은 4년 여 전인 2015년 12월 자료를 재검토해 선정한 것으로 별도의 무형문화재 보유자 인정 심사 공고나 심의는 없었다.

당시 문화재청은 승무·살풀이춤·태평무 세 종목에 대한 무형문화재 보유자 인정 심사를 했지만, 24명 가운데 태평무 종목 양성옥 씨 1명만을 보유자로 인정 예고했다.

그러나 인정 조사에 응한 다른 후보들을 중심으로 한 무용계 일부에서 격렬히 반대하자 태평무 보유자 인정 안건은 이듬해 보류처리 됐다.

당시 무용계는 심사위원 편파 구성, 콩쿠르식 심사방식, 특정 학맥 영향력 행사 등의 의혹을 제기했고 양 씨가 전통무용이 아닌 신무용 주자인 김백봉 씨의 제자라는 점이 반발 요소로 작용했다.

비대위 관계자는 "태평무 보유자 인정예고도 오랜 시간이 지나 자동 폐기된 것으로 인식돼왔는데 느닷없이 당시 심사 대상자 24명을 보유자 후보로 재검토 해 11명을 선정하는 건 납득할 수 없는 행정"이라고 비판했다.

비대위는 20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문화재청의 불공정 무형문화재 보유자 인정절차를 당장 멈춰달라`는 글을 올려 문화재청의 선정 백지화와 관련 제도 개선을 강력 요구했다.

비대위는 국민청원 게재 글에서 "이번 보유자 선정 결정으로 민족의 혼과 얼의 상징인 전통문화의 근본이 훼손될까 우려된다"며 "4년 전 문화재청 스스로 인정한 문제를 원점으로 되돌려 그대로 밀고 나가겠다는 오만한 행정 폭주에 다름 아니다"라고 비난했다. 비대위는 22일 3차 성명서를 낼 예정이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보류`는 해당 안건을 보완해 재심의하는 것으로, 심의가 완료된 `가결` 또는 `부결`과 다르다"며 "2016년 8월 무형문화재위는 전통무용의 전승확대를 위한 적절한 방안이 마련될 때까지 보류하라는 의견을 냈고, 관련 사항이 마무리돼 올 3월 위원회에 장기간 `보류`됐던 해당 안건을 다시 부의해 재검토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