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정책위의장 채이배·사무총장 임재훈 등 임명에 바른정당계 반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0일 정책위의장 등 당직 인선을 한 것과 관련, 바른정당계가 강력 반발해 내홍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정책위의장에 채이배 의원, 사무총장에 임재훈 의원, 수석대변인에 최도자 의원을 각각 임명했다.

채이배 신임 정책위의장은 국민의당 출신 비례대표 초선의원으로 손 대표 비서실장을 맡고 있는 최측근이다. 정책위의장은 당연직 최고위원을 겸임하게 되어 있어 손 대표 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인사로 풀이된다. 임재훈 의원과 최도자 의원 역시 국민의당 출신으로 손 대표 퇴진에 반대하는 입장이다.

그러나 바른정당계는 손 대표의 당직 임명이 당헌당규를 위배한 것이라며 이를 철회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 4·3 재보선 참패 책임을 지고 손 대표 등 지도부가 총사퇴를 해야 한다고 주장해온 하태경 최고위원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고위가 형식적으로는 정상화됐지만 다수 최고위원이 요구하는 안건을 당 대표가 고의로 무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바른정당계는 손 대표가 당직 임명과 관련해 지난 1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협의를 마쳤다고 했지만 협의가 아닌 사후 통보에 불과하다며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 아래 최고위를 열어 유권해석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바른미래당 당헌에는 주요 당직자 임명은 최고위 협의를 거치도록 하고 있다.

앞서 오신환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책위의장은 원내대표와 호흡을 맞춰야 하기 때문에 당헌에는 원내기구에 정책위가 포함돼 있다"면서 "정책위의장 임명은 대표의 임명권을 떠나 원내대표와 조율을 거치는 게 상식으로, 이를 생략하고 임명하려는 것은 당헌·당규를 무시하고 혼자 하겠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