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 서산, 청주 등 센터 유치 희망

어기구 국회의원(충남 당진시)이 지난 4월 18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국가민세먼지정보센터의 설치와 전망`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 = 어기구 의원실 제공
어기구 국회의원(충남 당진시)이 지난 4월 18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국가민세먼지정보센터의 설치와 전망`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 = 어기구 의원실 제공
정부가 국가 미세먼지정보센터 설치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미세먼지 발생이 많고 피해가 큰 충청권의 도시들이 유치전을 펼치고 있다.

정부는 미세먼지저감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이 지난 3월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오는 9월까지 미세먼지 등의 발생원인, 정책영향 분석, 배출량 관련 정보의 수집·분석 및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국가 미세먼지정보센터를 설치해야 한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행정안전부와 미세먼지정보센터의 조직 구성에 대해 협의하고 있으며, 이어 기획재정부 및 법제처와의 논의를 거쳐 올 하반기 센터를 출범시킬 예정이다. 올해는 건물을 임대해 센터를 운영하고, 장기적으로는 센터의 위치를 결정해 건물을 신축할 계획이다.

국가미세먼지정보센터가 입지할 최적지로 당진, 서산 등 충남 서해안 지역과 충북 청주시 등이 거론되고 있다.

충남지역은 국가 미세먼지정보센터를 설치하기 위한 지리적인 여건이 좋고, 중국발 미세먼지 분석, 석탄화력발전소·석유화학단지 등 오염배출원이 인접해 현장의 미세먼지 관리에 용이한 것으로 분석된다.

충남도 관계자는 "전국의 화력발전소 60기 중 30기가 보령, 당진, 태안 등 충남 서해안에 위치해 현장 중심의 특화된 미세먼지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면서 "미세먼지와 2차로 생성되는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등 오염물질 배출원 관리를 위해 충남 서해안에 미세먼지정보센터를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산시는 지난달 충남도청을 방문해 국가 미세먼지정보센터의 서산시 유치를 주문했으며, 지난 1일에는 김택진 시민생활국장과 임재관 서산시의회 의장이 국회에서 송옥주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만나 서산 유치를 건의했다.

당진시는 당진을 지역구로 둔 어기구 의원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어 의원은 지난달 18일 국회에서 `국가미세먼지정보센터의 설치와 전망`이라는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고 당진시 유치를 위해 뛰고 있다.

충북도는 청주시 오송에 국가 미세먼지정보센터 유치를 희망하고 있으며, 오창 일원에는 미세먼지 융복합 종합지원센터를, 충북 혁신도시에는 `미세먼지 융복합 종합실증센터`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국가 미세먼지정보센터 유치와 관련해 지자체로부터 공식적으로 문서가 접수된 것은 없지만 여러 곳에서 요청이 왔다"면서 "갑작스럽게 관련 법안이 만들어져 당장은 임대 건물에 들어가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은현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