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과 오송을 잇는 복복선에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를 요구하는 31만 천안·아산시민 서명부가 지난 17일 청와대에 제출됐다고 한다. 지역에서 이 정도 규모의 인원이 서명운동에 동참한 것은 천안아산 정차역 이슈가 전무후무한 사례로 기록될 듯하다. 지역 주민을 비롯해 충남도 차원의 폭발적인 호응과 지지 열기를 실감하기에 부족하지 않음은 물론이다. 이 서명부에 담긴 메시지는 간명하다. 정부가 천안아산역 설치가 전제된 정책적 결심을 내리면 상황이 일단락되는 만큼 국정 콘트롤 타워인 청와대가 `역할`을 해달라는 것으로 요약된다.

오는 2024년까지 평택에서 오송까지 지하 대심도 복복선이 깔리게 된다. 그런데 KTX 와 SRT가 합류하는 천안아산에 정차역을 두지 않기로 한 발상이 단견이었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신설 구간 복복선(45.7km)의 60%가 충남 땅을 지하로 통과하는 마당에 무정차하면 충남은 땅은 내주고 아무런 교통편익을 누리지 못한다. 이런 모순이 있을까 싶고 이 또한 역차별에 해당한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정차역은 신설 지하 노선에 대한 이용자 접근권을 상징한다는 점에서 적정 포인트에 지상역을 만드는 것은 당연하고 상식적인 귀결임이기 때문이다. 충남도민이 왜 지하 노선을 이용할 수 없는지에 대해 합리적인 논거를 찾을 수 없다면 해당 정책은 교정돼야 마땅하다. 방대한 양의 서명부도 그 부분을 가리키고 있는 것이고 아울러 문제를 순리대로 풀어달라는 절제된 항변이라 할 것이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에 대한 사업 계획 적정성 검토 조사를 하고 있는 모양인데 지역민 기대에 부응하는 결과가 도출되기를 기대한다. 주무 부처인 국토부가 충남도민 의사 `수용` 쪽으로 방향을 튼 것으로 전해진다. 정책 완성도 측면에서 바람직하다. 기획재정부도 현실을 직시할 필요가 있다. 3조 원대 사업을 추진하면서 천안아산역 설치를 주저하는 모습은 옹색하게 비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