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 기자회견 열고 대전시에 점포 균등 배분 촉구

대전 노은농수산물도매시장 대전중앙청과㈜의 채소·과일 조합 중도매인들이 시장 내 점포 균등배분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전중앙청과㈜ 중도매인 전체 인원에 비해 배분 점포면적이 적은 탓에 1인당 전용면적이 작다는 게 까닭인데, 대전시는 기존 배분된 면적대로 유지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대전중앙청과㈜ 채소과일 비상대책추진위원회는 지난 17일 노은시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점포 균등배분을 주장하며 노은시장관리사업소에 항의 방문했다. 비대위는 지난해 10월 노은시장관리사업소가 사용·수익허가 한 중도매인 점포면적이 각기 다르고, 일부 점포는 사용·수익 허가를 받지 못한 점을 꼬집으면서 점포 개선안을 요구했다.

더욱이, 노은시장 개장을 앞둔 2001년 당시, 시는 중앙청과-원예농협 간 시장 내 점포 면적 비율을 4대 6으로 배분했고, 이로 인해 중앙청과 중도매인들은 점포 면적 부족으로 경매장 내에서 잔품처리·영업 등을 해왔다고 주장했다.

최근에는 사용·수익 허가를 받지 못한 미승인 점포에 철거명령까지 내렸다면서 노은시장관리사업소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관종 비대위원장은 "중앙청과 중도매인들은 같이 청과물동을 사용하고 있는 원예농협 조합원에 비해 인원이 더 많은데, 점포 면적은 비슷한 탓에 공간을 작게 쓰고 있다"며 "지난해 점포 사용·수익허가를 내리는 과정에서 중도매인 간 점포를 불균등하게 배분했을 뿐만 아니라 미승인 점포는 철거명령까지 내렸다. 노은시장 개설 당시부터 균등하게 배분했다면 미승인 점포도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함께 비대위는 최근 시가 진행 중인 교통영향평가도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채소 A동 벽면 대형주차장의 저온저장고와 청과물동 통로 사이 보도블록 설치로 차량진입과 통행에 불편을 겪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연풍 유성구의원은 "시는 노은시장 중도매인들의 입장을 헤아리기 보다 일방적인 행정으로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중도매인과의 마찰을 최소화하기 위해 소통을 통한 정책결정이 우선시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공문을 통해 각기 입장을 표명해왔지만,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게 사실"이라며 "다각적인 방안을 고심해야 하는 만큼 중도매인들과 지속 협의를 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