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법안 심사소위원회의가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의원들이 불참한 채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14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법안 심사소위원회의가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의원들이 불참한 채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소위가 14일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 관련 법안을 처리하기 위한 회의를 개최했으나 의결정족수 미달로 또다시 불발됐다. 한국당이 장외투쟁으로 국회를 비운 상황에서 권은희 바른미래당 의원마저 회의에 불참했기 때문이다.

이날 행안위 법안소위에는 민주당 소속인 홍익표 소위원장과 강창일·김영호·김한정·이재정 의원만 참석했고 한국당 소속 4명과 권 의원이 불참하면서 의결정족수 6명을 채우지 못했다.

홍 위원장은 예정보다 늦은 오전 10시 45분쯤 개의를 했으나 권 의원은 결국 나타나지 않았다. 대신 권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 글을 통해 완전한 소방의 국화직화를 위해 지방자치법 개정안·소방공무원법 개정안·지방공무원법 개정안·소방청법을 일괄 심의·의결할 것을 요구했다.

권 의원은 "소방4법의 일괄 심의·의결로 대형재난으로부터 국민은 더욱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고, 소방은 더욱 능력 있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며 "홍 위원장은 소방의 국가직화를 위한 소방4법 중 지방자치법 개정안 및 소방청법은 더 준비와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으로 부정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홍 위원장은 "(권 의원으로부터) 오늘 10여분 전 전화가 와서 완전한 국가 소방직화에 대해 2016년 제출했던 이재정 의원 원안을 무조건 통과시켜달라고 했다"면서 "저희는 여러 법안을 묶어 통합조정안을 만들고 정부와 협의, 부처 간 협의도 끝내 조정안을 만들고 세 차례 법안소위 심사도 했는데 원안으로 돌아가자고 했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이어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그것이 통과되는 걸 제가 약속해주지 않으면 회의에 못 들어오겠다고 했다"며 "어제부터 설득했고 회의에 들어와서 충분히 논의하고 찬반투표하자고 했지만 제가 반대한 것처럼 SNS에 글을 올린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 의견이 있으면 회의장에 들어와야지 SNS로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밝혔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