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정치권을 향해 "정치가 때로는 대립하더라도, 국민 삶과 국가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할 것은 협력해야 한다는 게 국민의 바람"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취임 3년에 돌입한 뒤 첫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대외경제의 불확실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민생에 온기를 느끼게 하기 위해서는 여야를 넘어 초당적으로 힘을 모을 필요가 있다"며 이 같이 주문했다.

이어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와 5당 대표 회동으로 막힌 정국의 물꼬를 틀 수 있길 바란다. 정당 대표들과 만나 정치가 극단적 대립 정치가 아닌 대화·소통의 정치로 가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전날 정치권의 환골탈태를 주문한 데 이어 이틀 째 제1야당인 한국당을 압박하는 것으로 읽힌다. 한국당은 현재 문 대통령과 5당 대표간 회담에 앞서 양자회담부터 갖자는 의견과 함께 상설협의체를 교섭단체로 제한하자는 기존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우선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와 관련, "생산적 협치를 위해 여야정이 함께 국민 앞에 한 약속으로, 대통령과 여야 5당 합의로 작년 8월 구성되고 11월에 공식 출범을 발표했다. 협치를 제도화했다는 측면에서 국민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올 3월 개최하기로 약속한 2차 회의를 아직 열지 못했다"며 "지켜지지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늦었지만, 이제라도 속히 정상화해 국회 정상화와 민생 협력의 길을 열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상설협의체에서 다룰 주요 의제와 관련,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정부가 제출한 추경의 신속한 처리를 위한 논의가 시급하다"며 "민생입법도 중요한 논의 과제로, 지난 4월 임시국회에서 법안이 한 건도 통과되지 못했다. 당장 급한 탄력근로제 개편과 최저임금제 결정체계 개편도 미뤘는데, 그간 야당도 요구했던 법안이다.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 고교 무상교육 실시법 등 민생법안도 처리해야 한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야당이 동의한다면 여야정 국정 상설협체에서 의제 제한 없이 시급한 현안을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에 이어 5당 대표 회동도 열 수 있다"며 "안보현안과 대북 인도적 식량 지원을 포함한 국정 전반에 대해 논의와 협력의 길을 열었으면 한다"고 재차 5당 대표 회동을 제안했다.

정부 부처에 대해서도 경제활력을 위한 속도와 구체적 성과를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대외경제여건이 악화하고 있는 가운데 미중 무역협상까지 더해 세계 경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며 "정부는 대외 리스크 관리에 더욱 만전 기하고 우리 경제의 활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에 더 속도를 내달라"고 지시했다. 이어 "전통 주력 제조업의 혁신, 신산업 육성과 제2의 벤처 붐 조성, 규제 샌드박스, 혁신금융 등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이 빠르게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관광 활성화와 서비스 산업 육성 등 내수 활성화에 힘을 기울이면서 민간 투자 분위기 확산을 위한 현장 소통을 더욱 강화해달라"고 강조했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