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한국마사회 장외발매소 및 레저테마파크 개설을 위한 주민공청회가 13일 오후 금산다락원 대공연장서 진행됐다.

금산군은 미래비전 정립과 지역발전을 모색을 위해 주민공청회를 계획하고 수정 및 보안을 위해 레저테마파크 내 장외발매소 개설에 따른 주민의견 수렴의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공청회는 길성용 금산군기획감사실장, 한국마사회 직원, 사업시행자 ㈜만수, 지역주민 등 300여 명이 참석, 의견을 나눴다.

공청회에 앞서 길성용 기획감사실장은 한국마사회 및 레저테마파크 개설 계획 추진개요 설명 및 진행상황을 보고하고 한국마사회, 사업시행업체의 토론, 질의응답 및 자유로운 의견 수렴의 순서로 진행했다.

사업주체인 ㈜만수는 "1350억 원을 투자해 남일면 황풍리 35-2번지외 11필지 9만2874㎡에 한국마사회 장외발매소 및 문화센터, 실내·외 승마장 및 마사, 온천워터파크, 패밀리 테마파크 등 종합 레저테마파크를 건립하는 사업"이라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또 "대전시 화상경마장은 기간 만료에 따른 금산으로의 이전이 아니고 사업장 폐쇄 절차를 받고 있다"며 "조건부승인을 받은 황풍리 주변은 화상경마장이 주가 아니고 레저테마파크 일부분으로 별도의 승인을 받아 운영되다"고 밝혔다.

특히 "레저테마파크 사업은 6만4824㎡에 온천워터파크, 패밀리데마파크, 승마 테마공원 등으로 조성되고 장외발매소는 2만8050㎡ 규모로 장외발매소 건물부지 1800㎡와 주차장 1만1880㎡, 승마장 및 유휴부지 1만4370㎡로 운영된다"며 "지역인력에 따른 고용창출은 장외발매소 210명, 온천 패밀리 테마파크 120명 등 330 여명이 채용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한국마사회 관계자는"한국마사회는 농림식품부 산하 국영기업체로 5만 여명인 금산 군민을 상대하기 위해 금산에 장외발매소를 개설 하려는 것"은 아니라고 못 박았다.

그는 또 "금산군이 기업을 유치하더라도 반드시 장점과 단점은 있다"며 "금산을 승마와 말 산업육성의 도시로 기획하고 인삼, 약초, 깻잎 이외의 농가소득으로 모두가 잘 살 수 있는 기회 될 수 있도록 주민 협조를 부탁"했다.

특히 화상경마장은 "일주일에 금, 토, 일 3일간 주간에 약 7시간 정도 운영 된다"며 "새롭게 도입되는 얼굴인식 시스템으로 본인과 가족 중 어느 한 사람의 출입금지요청 있으면 절대 출입을 할 수 없는 시스템"이라고 덧붙였다.

화상경마장과 레저테마파크 조성 유치에 찬성하는 주민들은 볼거리 즐길거리가 조성되면 많은 관광객이 찾아오고 이로 인해 침체되어있는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된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승마체험장과 승마장, 놀이시설 등이 함께 조성되면 지역 상생협력 차원의 취약계층 지원사업 등이 진행되어 주민들이 큰 도움을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는 것이다.

금산군은 사업시행을 하려하는 부지는 주민밀집지역과 거리가 있고 사유지로 주변 영향도 미미할 것으로 판다하고 있다.

그러나 반대하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주민 이모씨는 "레저테마파크와 화상경마장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를 누가 모르냐"며 "주민을 설득하고 화합 없이 밀어붙이기식 행정으로 주민 분열을 조장한 책임은 반드시 금산군이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공청회 자리는 금산군, 한국마사회, ㈜만수의 사업을 위한 설명회"라며 "주민들이 사업을 바로 알기 위해서는 찬반토론을 통해 장단점을 파악하는 시간이 필요했다"고 말했다.

한편 사업 시행까지는 금산군의 여론조사와 금산군의회 동의, 농림축산식품부 최종심의를 거쳐야 한다.길효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