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완성시민대책위, 지방분권세종회의 결성해 지속 추진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국민청원 시민추진단이 13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지난 한달간의 국민청원운동을 마무리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조남형 기자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국민청원 시민추진단이 13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지난 한달간의 국민청원운동을 마무리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조남형 기자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한 국민청원이 답변 요건에 크게 못 미치며 종료된 가운데 청원을 주도한 시민추진단이 앞으로 전국의 다른 조직과 연대해 전국의제로 확대 추진하기로 했다.

13일 국민청원 시민추진단은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종집무실 국민 청원이 전국적 쟁점으로 부각되지 못한 것은 세종시 발전 의제로 축소된 탓이라며, 앞으로 `지방분권세종회의`를 설립해 전국의 시민단체와 연대하겠다고 밝혔다.

충청권 436개 단체가 참여한 국민청원 시민추진단은 지난 달 11일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국민청원 운동을 시작했지만, 답변 요건인 20만 명에 크게 못 미치는 1만 3812명 동참에 그쳤다. 세종시 전체 인구 약 33만 명의 약 4%에 불과한 수준이다.

추진단은 시민 참여가 저조한 원인으로 서명운동과 달리 국민청원은 인터넷을 사용해 SNS 계정에 입력하는 복잡한 절차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시민운동의 한계와 약점에도 불구하고 이번 청원운동은 자발적으로 참여한 시민의 힘으로 의미 있는 성과와 결과물도 만들어 냈다는 평가도 나왔다.

우선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필요성`에 대해 세종시는 물론 충청권 내의 여론을 환기시키는데 톡톡히 기여했다는 점이다.

이영선 추진단 대변인은 "세종시 출범이래 최초로 436개 단체와 개인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사상 최대의 시민추진단이 결성돼 활동했다"며 "청원운동 공동 주최로 지방분권 전국연대를 참여시키고 대전, 공주 등 인근 지자체와의 공조와 연대를 확인하는 성과도 거뒀다"고 말했다.

추진단은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앞으로의 과제도 진단했다.

김수현 추진단 집행위원장은 "행정수도 세종시를 전국적 의제로 확산시키고 연대하기 위한 `지방분권세종회의`를 결성할 것"이라며 "세종시, 세종시의회와 협력해 민간센터 설립도 추진해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세종시의 선발대`가 아닌 `대한민국의 선발대`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조남형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