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진천군 인구증가세가 고공행진을 거듭하며 상주인구 9만명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다.

13일 국가통계포털(KOSIS) 및 주민등록시스템에 따르면 이날 진천군의 주민등록 인구는 8만 명을 돌파해 외국인을 포함한 상주인구 8만 6150명을 기록했다.

진천군의 최근 3년간 주민등록인구는 약 1만 1000명(16.5%)이 증가해 전국 220여개 기초자치단체 중 증가율 부문 7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연간 증가율 부문에서 2016년 14위(2.90%), 2017년 10위(5.33%), 2018년 6위(6.16%)를 기록하는 등 인구증가에 탄력이 붙고 있어 앞으로 인구증가세가 더 기대되는 상황이다.

이 같은 인구증가는 일자리, 주택, 정주여건 등 인구유입을 위해 각 분야에서 추진해온 핵심정책들 간 상호 효과들이 잘 발휘 됐기 때문이라고 군은 평가하고 있다.

군은 또 이주민들의 원활한 지역유입과 안정적 정착을 위해 추진했던 주택정책도 인구증가에 상당한 역할을 했다.

근로자들의 주택수요를 고려해 산업단지조성 로드맵에 맞춰 계획적인 아파트 공급을 추진한 결과 역시 충북혁신도시 내 대부분의 공동주택을 100% 가까이 분양하는 결과를 이뤄내며 인구증가에 힘을 보탰다.

군은 도내 최고수준의 학생1인당 교육경비지원, 명품학군 조성사업, 국공립어린이집 확대, 중고교신입생 교복비 무상지원, 어린이집 입학준비금 지원 등 교육여건 개선에 주력해온 것도 인구증가에 기여를 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군은 추가적인 도시개발 사업을 본격화해 현재 3만 명대 초반인 진천읍 인구를 오는 2025년까지 5만 명으로 늘려 진천시 승격을 추진할 계획이다.

군은 지난 3년간 정부공모사업 등 통해 진천·문백·이월·광혜원 등에 LH 아파트 1660세대의 건립을 확정해 시행하고 있다.

군은 향후 현재 추진 중인 맞춤형 인구정책을 더욱 강화하고 산업단지개발 및 도시개발사업을 전략적으로 추진해 현재의 인구증가세를 더욱 가속화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인구정책의 핵심은 지역경제와 생활권형성 등 거시적인 기반을 강화하는 노력 속에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분야에서 세심한 정책추진이 동반돼야 한다"며 "앞으로 군에서 구상하고 있는 중부권 복선철도망 구축, 공유도시 협력사업 등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며 도시 외연을 더욱 확장해 몇 단계 높은 수준의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