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학교병원 송민호 원장. 사진=충남대병원 제공
충남대학교병원 송민호 원장. 사진=충남대병원 제공
충남대학교병원 송민호 원장이 지난 10일 열린 `제32차 대한당뇨병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설원학술상을 수상했다.

설원학술상은 한국 당뇨병학의 기틀을 만든 설원(雪園) 김응진 박사를 기리는 상이다.

대한당뇨병학회는 매년 당뇨병학 연구 발전에 탁월한 업적을 세운 연구자를 선정해 이 상을 주고 있다.

송 원장은 전임상 및 임상 연구를 기반으로 당뇨병, 비만 및 인슐린 저항성의 발생기전 이해와 치료제 개발을 위한 중개 연구를 수행해 독창적인 당뇨병 연구모델 개발, 원천기술 확보, 특허 및 연구 인프라를 구축했다는 평을 받았다.

또 국제과학학술지인 Nature Communications에 게재된 `미토콘드리아 기능 이상에 따른 당뇨병 발명 규명`은 체내 대식세포에서 미토콘드리아 호흡 복합체 기능의 결손은 염증반응과 함께 인슐린저항성을 유발한다는 것을, 마우스 모델 규명과 differentiation factor15`(GDF15)가 핵심적으로 작용함을 밝혔다.

혈당감소에 초점이 맞춰진 기존 당뇨병 치료제 한계를 극복해 인체 내 호르몬에 의해 미토콘드리아 기능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당뇨병 치료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다.

송 원장은 "대한당뇨병학회의 발전과 당뇨병으로 고통 받고 있는 환자들을 위해 연구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