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청사이전 후보지 주민공모 사전 설명회 개최

홍성군은  오는 31일부터 홍성군 신청사 후보지 공개모집에 들어간다. 사진은 공간이 협소하고 노후화된 현 홍성군청사. 사진=홍성군 제공
홍성군은 오는 31일부터 홍성군 신청사 후보지 공개모집에 들어간다. 사진은 공간이 협소하고 노후화된 현 홍성군청사. 사진=홍성군 제공
[홍성]홍성군은 오는 31일부터 7월 1일까지 홍성군청의 새 보금자리를 찾기 위한 청사이전 후보지를 공개 모집한다.

현재 홍성군청사는 일제 강점기 때 항일 운동의 기운이 맹렬했던 홍성군의 번영을 막기 위해 일제가 내삼문을 철거하고 동헌을 가로막아 맥을 차단해 지었다. 시설이 오래되고 공간이 협소해 재건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홍성군은 2005년부터 매년 20억 원씩 신청사 건립기금을 적립해 현재 398억 원의 기금을 적립한 상태이며, 지난 2016년 홍성군 청사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해 청사이전 후보지 주민공모 실시, 후보지 응모기준 마련, 청사입지 로드맵 결정, 청사이전 군민 의견 수렴 방안을 결정했다.

또한 올 2월부터 홍성군 신청사 건립 후보지 선정 연구용역을 발주해 지역 여건 분석, 청사건립 후보지 평가 기준 등을 마련했으며, 3월 청사이전에 대한 군민의견 수렴을 완료했다. 지난 4월 15일 청사입지선정위원회에서는 청사이전 후보지 주민공모 방법 및 절차를 마련했다.

이와 함께 군은 청사이전 공모에 대한 지역 주민의 이해를 돕기 위해 오는 17일 오후 2시 홍성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사전 주민설명회를 거쳐 이달 31일부터 7월 1일까지 32일간 청사이전 후보지 주민공모를 실시할 계획이다.

사전 설명회에서는 청사이전 추진배경 및 그동안의 추진경과, 신청서 작성요령, 구비서류 안내, 후보지 응모기준, 향후절차 등 주민공모 관련 세부사항을 설명한다.

군은 주민공모를 통해 오는 7월 5개소의 예비 후보지를 선정해 예비 후보지 주민 설명회를 개최한 후 8월 예비후보지 주민 선호도 조사를 거쳐 9-10월 중 최종평가를 통해 청사이전 후보지를 결정할 예정이다.

홍성군청사 이전 후보지가 결정되면 2020년 6월까지 신청사 건립 기본계획을 완료하고 2021년 실시설계를 거쳐 2022년 착공을 목표로 본격적인 청사 이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신청사 건립사업은 군의 지속성장에 따른 군민들의 다양한 욕구와 행정 기능의 환경변화, 홍성군의 지속적인 발전과 균형발전 등을 고려해 결정해야 할 홍성군의 최대 현안 사업으로, 많은 주민이 공감 할 수 있는 최적의 후보지를 결정해 지역의 지속적인 발전을 견인하고 홍성군의 균형발전을 도모할 것"이라고 밝혔다.은현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