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스 스파인 앵글은 백스윙 중 상체가 왼쪽으로 뒤집어지는 현상이다.
리버스 스파인 앵글은 백스윙 중 상체가 왼쪽으로 뒤집어지는 현상이다.
리버스 스파인 앵글은 백스윙 중 상체가 왼쪽으로 뒤집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많은 플레이어들은 리버스 스파인 앵글과 리버스 피봇을 혼용해서 사용 하는 경우가 많은데 서로 다른 개념을 가지고 있다.

리버스 피봇은 어드레스 기준 백스윙때 체중이 왼쪽에 실리며 어깨를 과도하게 회전하는 동작을 이야기 하며, 리버스 스파인 앵글은 백스윙때 체중은 오른쪽에 있지만 가슴이 들리며 상체가 왼쪽으로 뒤집혀 있는 동작을 이야기 한다.

진단 방법으로는 정면에서 스윙 촬영을 해 머리 중앙 부분부터 꼬리뼈까지 척추 선을 긋는다. 이 선은 수직 보다는 타깃 반대 방향으로 살짝 기울어져 있는 것이 올바른 셋업 자세이다. 백스윙을 할 때에도 정면에서 본 척추의 각도는 항상 타깃 반대편으로 기울어야 하나 타깃 쪽으로 기울어져 있다면 리버스 스파인 앵글이라고 볼 수 있다. 위에 언급했듯 타깃 반대방향으로 기울어지기는 했지만 척추각이 왼쪽으로 이동 했다면 리버스 피봇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리버스 스파인앵글을 진단할 때에는 화면이 왜곡될 수 있는 광각 렌즈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신체적 원인으로는 백스윙을 잘 하려면 상체가 하체로부터 잘 분리돼야 하고, 다운스윙을 잘 하려면 하체가 상체로부터 잘 분리돼야 한다.

그런데 척추의 회전 가동 범위가 부족하거나 광배근의 유연성과 척추 각도를 안정 시키는 코어(복근)의 안정성이 떨어지면 백스윙중 상체가 하체로부터 잘 분리되지 않으면서 허리가 꺾이는 리버스 스파인 앵글이 나올 수 있으며, 고관절의 내측 회전이 되지않아 백스윙때 하체가 오른쪽으로 밀리는 스웨이가 되는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다.

스윙 원인 및 현상 으로는 셋업때 S-포스춰가 있으면 셋업부터 휜 척추각으로 인해 리버스 스파인앵글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으며, 백스윙을 너무 가파르게 들어 올려 탑이 너무 높은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백스윙을 하는 동안 머리를 너무 고정하고 무리한 어깨턴을 하려고 할 때에도 이와 같은 현상이 나타난다.

리버스 스파인앵글이 있으면 올바른 순서로 다운스윙하기가 어려워지며 오버더 탑, 포워드 런지, 행잉백, 캐스팅 등 다운스윙까지 오류가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허리 통증을 일어키는 주 원인이 되기 때문에 건강한 골프를 하기 위해 꼭 고치는 것이 좋다.

간단한 드릴 훈련 방법으로는 왼 팔을 앞으로 쭉 뻗어 엄지를 치켜들고 엄지를 자신의 명치에 가볍게 대고 셋업을 한다.

그리고 왼쪽 팔꿈치가 자신의 오른쪽 무릎을 지나갈 수 있도록 몸통 회전을 한다. 이때 스웨이가 된다거나 리버스 스파인 앵글이 있다면 올바른 척추 회전이 되지 않아 왼쪽 팔꿈치가 오른쪽 무릎 위치까지 가지 못할 것이다. 이 드릴 훈련을 반복 훈련 하면 올바른 몸통 회전을 익히는데 도움이 된다.

성시우 골프존 엘리트아카데미 감독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