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 학위제 등 국립대 통합네트워크 기반 구축 필요

학생들을 과도한 입시경쟁으로 몰아넣고 미래 인재 육성에 악영향을 주고 있는 대학 서열주의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토론회가 8일 국회에서 열렸다.

이상민 민주당 의원(대전 유성을)은 이날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사교육걱정없는세상`, `교육을바꾸는새힘`과 함께 대학서열 해소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발제자로 나선 김영석 경상대 교수는 "대학 서열화로 인해 교육의 질이 아닌 학생 수준으로 대학의 브랜드 가치가 결정되고 대학 관리 장치가 작동하지 않고 있다"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공동 학위제를 통한 국립대 통합네트워크를 실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국립대 통합네트워크 실현을 위해서는 국립대 질 관리 체계 구축과 공동 학위제 시행, 국립대 공동 입시 등의 제도적 기반을 조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상민 의원은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중대한 패러다임 전환기에 전문 인력이 부족한 현실에 놓여있다"며 "그 원인은 대학 서열주의와 그로 인한 입시 위주의 교육환경에서 찾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무엇을 전공했고 어떻게 공부했는지가 아니라 어느 대학에서 공부했는지가 중요하게 여겨지는 상황에서는 미래를 준비하기 어렵다"며 "대학 서열을 해소해 학부모와 학생들의 고통을 줄이고 우수인재 확보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