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현직 중도사퇴하고 출마시 감산율 10%에서 20%로 향상

더불어민주당의 내년 4·15 총선 공천 규칙에 윤곽이 잡혀가며 후보들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현직 단체장이나 지방의원이 출마할 시에는 강력한 페널티를 예고하면서 지역에선 박용갑 중구청장의 출마 여부가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29일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에 따르면 중앙당 2020총선공천기획단은 최근 4차 회의를 열고 공천 규칙을 잠정 확정했다. 공개된 주요 회의 내용은 현역의원의 경우 경선을 원칙으로 하며, 경선 후보의 가·감산 기준을 새롭게 정비했다.

가장 큰 변화는 경선 후보의 가·감산 기준이다. 우선 공천심사 부문에서 정치신인에 대한 10% 가산이 신설됐다. 또 공천심사 및 경선 과정에서 선출직공직자가 중도사퇴로 보궐선거를 야기하는 경우와 선출직공직자 평가결과 하위 20%에 대한 감산을 10%에서 20%로 강화했다. 경선불복 경력자·탈당 경력자는 20% 감산에서 25%로 강화했으며, 중앙당 징계 중 제명 경력자도 20%에서 25%로 강화했다. 다만, 당원자격정지 경력자는 감산율을 20%에서 15%로 완화했다.

정치신인을 우대하되 현직 단체장이나 지방의원의 출마는 제한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 같은 공천 규칙 윤곽이 드러나면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용갑 중구청장의 출마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3선 연임제한으로 차기 지방선거 출마에 제한이 걸리는 만큼 박 구청장은 출마가 유력한 후보군 중 1명으로 꼽히고 있다.

현직에 다소 불리한 공천 규칙이지만 당 지지율에 따라 출마 가능성은 열려 있다. 총선을 앞두고 지난 지방선거 때처럼 압도적인 당 지지율을 기록한다면 출마의 가능성은 낮아지지만, 반대의 경우에는 출마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측된다.

당 지지율이 낮은 상황에서 의석을 1석이라도 더 확보하려면 정치신인이나 인지도가 낮은 후보보다는 현직 프리미엄이 있는 후보가 유리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박 구청장은 총선 출마 여부와 관련 "앞으로 상황을 지켜보겠다"라는 답변으로 확답을 피하면서도 출마 가능성은 열어뒀다. 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