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독놈에게 국회 맡길 수 없다" 황, "문재인 대통령 항복할때까지 저항"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9일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과 관련해 거친 설전을 주고 받았다. 급기야 `도둑놈들에게 국회를 맡길 수 없다`거나 `문재인 대통령이 항복할 때까지 저항하겠다`는 극한 언사까지 주고받았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 모두 발언을 통해 "독재 통치자들의 후예가 독재타도를 외치고, 헌법을 유린한 사람들의 후예가 헌법수호를 외치는 국회를 제가 어떻게 그냥 두고 떠나겠는가. 저는 이 사람들을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면서 "반드시 청산할 사람은 청산하고 제가 정치를 마무리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가 목숨을 걸고 고문을 당하면서, 감옥살이를 하면서 지켜온 것은 이 사람들을 위한 게 아니다. 국가와 국민들을 위해서 우리가 이렇게 싸워 왔다"면서 "도둑놈들한테 이 국회를 맡길 수가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의총에 앞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도 "한국당이 일으킨 불법 감금, 점거, 폭력사태로 국회 기능이 완전히 마비돼 있다"며 "제가 직접 휴대폰 카메라로 불법행위를 한 사람들 사진을 30장 찍어놨다. 제 이름으로 직접 고발 조치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어 "헌정 문란 행위를 일으킨 한국당은 지난 주말부터 `독재 타도`, `헌법 수호`를 외치는데 참 어이가 없다"며 "국회 선진화법을 자기들이 만들고 어기는 것이 헌법 수호라고 주장하는 어처구니없는 사태가 국회에서 벌어졌다"고 비난했다.

반면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회의에서 "우리는 이 정권의 겁박과 위협에도 결코 한 걸음도 물러나지 않을 것"이라며 "탄압이 심하면 저항이 강해질 것이다. 우리의 투쟁은 문재인 대통령 항복하고 국민들을 위한 정책으로 되돌아 올 때까지 중단 없이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이런 사태의 근본적 책임은 민주당의 독재적 국회운영에 있다"면서 "민심을 왜곡하고 자신들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한 선거법, 또 대통령 마음대로 다 잡아 넣을 수 있는 공수처법 이런 법들을 내놓고 무조건 패스트트랙으로 가겠다고 하는데 이것을 `의회쿠데타`가 아니면 무엇이라 설명할 수 있겠냐"고 되물었다.

황 대표는 의총에서도 "우리 국민들이 지금 살기 힘들고 어려워서 경제를 살려 달라고 하는데 이런 판에 패스트트랙으로 선거법 바꾸고, 공수처 만들겠다고 나서는 것인지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국민이 안중에 없는 정책을 펴기 때문에 그게 바로 `독재`라고 하는 이야기를 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여기 계신 의원들 가운데서 고소, 고발이 두려운 분들이 계신지 모르겠다"면서 "저는 고소, 고발장 들어오면 그것을 수사하고 처리했던 법조인 출신이다. 당력을 다 기울여서 반드시 고소, 고발당한 분 지켜내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