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5일 러시아에서 열린 북러 정상회담과 관련, "북미회담 재개와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 촉진의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니콜라이 파트루셰프 연방안보회의 서기를 접견한 자리에서 북러 정상회담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 정착을 위해 건설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평가하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반도 문제의 정치·외교적 해결을 위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에 감사의 뜻을 표하며 "6월 오사카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을 계기로 푸틴 대통령을 만나게 되길 희망 한다. 가급적 빠른 시기에 한국을 방문해 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파트루셰프 서기는 "러시아와 한국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 정착이라는 똑같은 목표를 갖고 있다"며 `러중 공동행동계획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러시아와 중국은 최근 한반도 비핵화 협상 추동을 위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취할 수 있는 공동 행동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혀왔다. 양국은 지난 2017년에도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한 포괄적·단계적 해법을 담은 로드맵을 함께 제시했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지금 시급한 과제는 북미대화 재개와 비핵화 촉진"이라며 " 공동행동계획도 미국과 충분히 협의돼야 하며, 러시아 측에서 미국과 많이 논의해 달라. 우리도 충분히 검토하겠다"고 제안했다.

앞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파트루셰프 서기와 `한러 고위급 안보회의`를 갖고 양국 간 협력방안의 모멘텀을 강화하기 위해 한반도 문제와 동북아 정세, 한러 양자관계 및 국제현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파트루셰프 서기는 이 자리에서 한반도 평화 정착에 대해 전폭적인 지지 의사를 밝혔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최종 목표 달성을 위해 북미협상이 성공하는 방향으로 한국이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했다고 고 대변인은 전했다. 특히 2차 북미 정상회담 이후의 한반도 비핵화 협상 동향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는 한편 현재의 대화 모멘텀을 살려 나가기 위한 관련국들의 협력이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